예언자 (Un Prophète, 2009)
범죄를 통한 사회화 과정


자크 오디아르 감독의 신작 <예언자>가 눈에 들어왔던 가장 큰 이유는, 왠지 모를 제목의 위엄 때문이었다. '예언자'라는 제목은 쉽게 줄거리를 예상하기 어려운 제목이기도 하고(제목은 '예언자'인데 영화의 줄거리를 예상하기 어렵다는 것은 아이러니다), 무언가 단어자체에서 오는 무게감과 위압감이 있기 때문이다. 오랜만에 극장에서 보게 된 프랑스 영화 <예언자>는 이런 위엄으로 시작되었다. 영화를 보기 전에 들었던 다른 '위엄'들이라면,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전미 비평가협회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 등의 수상 소식과, <대부>를 잇는 걸작이라는 호평들이었는데 사실 언제부턴가 갱스터 영화 혹은 범죄 수작 영화들에 <대부>와의 비교가 빠진 적이 없다는 것을 들어 크게 관여치는 않았다. 그렇게 보게 된 <예언자>는 <대부>와는 조금 다른, 굉장히 개인적이면서도 그 개인의 사회화에 과정을 범죄로 녹여낸 그런 작품이었다.



Why Not Productions. 판씨네마. All rights reserved


6년 형을 받고 감옥에 들어가게 된 19살의 말리크는 감옥은 물론 외부에도 친구도 가족도 없으며, 글을 읽을 줄도 쓸 줄도 모르는 자이다. 이런 무적, 무취의 말리크는 코르시카 계 갱들에게 이용되어 살인을 저지르게 되고, 이로부터 그의 감옥 내의 삶과 전체적인 삶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

<예언자>의 주요 관람 포인트는 주인공인 말리크 (타하 라힘)의 변화 과정이다. 그의 입소과정으로 시작되는 영화는 말리크가 얼마나 비어있는 백지와 같은 상태인지를 인지시킨다. 그리고 관객에게도 급작스럽게 말리크가 범죄에 어떻게 이용되고 그 과정과 이후에 그에게 어떤 심리변화와 외부적인 변화가 생기는지 역시 비교적 상세하게 묘사한다. <예언자>는 완전히 범죄 영화의 범주로만 봐도 상당한 수작이다. 프랑스를 배경으로 코르시카 계와 아랍계 간의 세력 다툼과 감옥이라는 공간에서만 가능한 각종 상황들의 묘사 그리고 조직의 막내 격으로 들어오게 된 인물이 보스에 가까운 영향력을 갖게 되기까지의 과정만으로도, <예언자>는 괜찮은 범죄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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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결국 백지와도 같았던 한 인물의 사회화 과정으로 느껴졌다. 그것이 더욱 다이나믹한 감옥과 범죄를 배경으로 하고 있긴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이 과정을 지켜보는 묘미가 더욱 컸다. 감옥이란 한정적인 공간의 특수성도 있지만, 같은 공간을 배경으로 말리크가 (그의 눈빛과 행동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그를 대하는 사회 역시 어떻게 변해 왔는지가 잘 나타난다. 처음에는 그저 심부름꾼에 불과했던 말리크는 점점 그 심부름 외에 다른 자신만의 비지니스를 열어가고, 이 사회의 생리를 파악하면서 이 어울리지 않았던 옷을 자신만의 맞춤 옷으로 점차 만들어 간다.

이것이 만약 전형적인 범죄영화였다면 감독의 의도가 조금은 빗겨나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데이빗 크로넨버그가 <이스턴 프라미스>를 통해 조직과 범죄가 아닌 '폭력'의 역사와 폭력 자체에 대해 이야기하려 했듯이, 자크 오디아르는 말리크의 성장에 조직이라는 범죄 요소를 드리우긴 했지만, 그것이 주가 아니라는 듯 여러가지 영화적 시도와 감수성 넘치는 편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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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가 인상적이었던 또 다른 이유는 이 영화가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굉장히 감수성 넘치는 작품이라는 것이다. 얼핏 '이렇게 삭막하고 빠삭하게 말라있을 법한 영화에서 풍부한 감수성이라니?'라고 의문을 갖을 수도 있겠는데, 자크 오디아르는 이 무섭도록 무거운 현실의 비상구로 영화의 중간중간 감수성이 넘치는 장면들을 삽입하고 있다. 영화의 인트로 부분에서 살짝 소개되었던 화면 방식(좁은 구멍을 통해 사물을 바라보는 듯한 앵글)은 말리크의 혼란스러운 심리 상태를 더할 나위 없이 표현하고 있으며, 가끔씩 등장하는 마치 '다른 세계'로 느껴지는 영상과 장면 전환은 자칫 무겁게만 흘러갈 법한 영화에 묘한 리듬감을 주고 있다.

그리고 그냥 범죄 영화였다면 없어도 되었을 법한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바로 처음 말리크가 살인을 저지르게 되는 대상이다. 스포일러가 될 것 같아 더 자세히 묘사하지는 않겠지만, 영화에 등장하는 이 캐릭터의 의미는 '예언자'라는 제목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보는 동시에, 감옥 안팍에서 조직 간에 벌어지는 사건들의 긴장감 외에 말리크가 겪는 내적인 갈등 들을 잘 나타낸다. 이런 캐릭터의 묘사는 상당히 과감한 연출이라고 생각되는데, 이 과감함이 영화를 한 층 더 돋보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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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의 감수성에 대해 이야기할 때 촬영 부분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은데, 장면마다 앵글이 참 인상적이었다. 감옥이라는 공간의 한계성을 잘 담아낸 구도도 좋았다. 그리고 디지털 상영의 우수한 화질과 더불어 잡티 없이 깔끔한 실내 장면들의 영상은 마치 라스 폰 트리에의 <도그빌>을 보는 듯한, 그러니까 극 사실적인 묘사로 느껴지기도 했는데, 이것이 익숙하지 않은 배우들의 명연기와 만나 더더욱 깊은 몰입도를 이끌어낸 듯 하다.

<예언자>는 오랜만에 본 프랑스 영화이기도 했지만, 처음 보는 배우들을 만나볼 수 있는 장이기도 했는데, 주연을 맡은 타하 라힘과 '세자르' 역할을 맡은 닐스 아르스트럽의 연기는 그야말로 수상 감이라 할 수 있겠다. 어디서 많이 본 듯한 (국내 개봉 포스터 속 타하 라힘의 모습은 마치 거스 반 산트의 남자들 같다) 마스크의 타하 라힘은 이 영화의 또 다른 발견 포인트일텐데, 불안함을 잘 담아낸 눈동자와 복잡한 심리 상태를 관객에게 성공적으로 전달해내는 연기력은 앞으로 다른 작품에서도 계속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세자르 역할의 닐스 아르스트럽 역시 어디서 본 듯한 인상이긴 했는데 필모그래피를 살펴보니 본 작품이라고는 <잠수종과 나비> 뿐이고, 이 작품에서 그의 모습도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끝까지 영화의 무게감을 잃지 않도록 하는 멋진 연기였으며, 나중에는 결말에가서는 관객으로 하여금 '연민'마저 들게 할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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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는 여러가지로 깊은 인상을 준 작품이었다. 2시간 반에 달하는 러닝 타임에도 주인공의 이야기에 어렵지 않게 빠져들 수 있었으며, 범죄 영화에만 몰입한 영화일 줄 알았는데 그 이상의 것을 얻을 수 있어 더욱 좋았던 작품이기도 했다. 주절주절 말을 많이 늘어놓기는 했지만, 사실 잘 글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작품, <예언자>였다.


1. Nas의 곡(
Bridging The Gap)을 극장에서 빵빵하게 들으니 감회가 새롭더군요. 진짜 이부분의 사운드가 더 임팩트있기도 해요.

2. 영화를 보면서 내내 든 개인적인 생각은 프랑스 감옥이 참 좋다는 것 -_-; 기본적으로 담배나 술 등도 마음껏 마시고, 고시생은 엄두도 못내밀며 웬만한 원룸 사용자들도 쉽게 범접하기 어려운 시스템이 갖춰진 감옥 시설이 부럽기까지;;;; 나중에 개인플레이어로 DVD까지 보는데 ㅠㅠ

3. Sigur Ros 곡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4. 디지털 상영으로 보았는데 화질이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인물들의 클로즈업이 될 때는 정말 HDTV를 통해 보는 것 같더군요. 이로서 블루레이 구입은 확정입니다;

5. 극장이던 블루레이/DVD던 다시 봐야 좀 더 이야기를 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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