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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렉 비욘드 (Star Trek Beyond, 2016)

이제 오락만으로도 진행가능한 안정감


J.J.에이브람스가 연출을 맡으며 새롭게 선보인 스타트렉 시리즈가 '스타트렉 더 비기닝' '스타트렉 다크니스'에 이어 세 번째 작품인 '스타트렉 비욘드'를 내놓았다. J.J.는 제작에만 참여하고 이번 영화의 연출엔 '분노의 질주' 시리즈로 익숙한 저스틴 린 감독이 맡았는데, '비욘드'는 딱 저스틴 린의 스타일대로 나왔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스타트렉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저스틴 린의 작품이다. 즉, 오락성, 여름 블록버스터에 적합한 볼거리 요소가 강조된 액션 영화라는 것이다. 이런 스타일의 변화에 대해서는 팬들, 특히 트레키라 불리는 골수팬들의 입장에서는 호불호가 심하게 갈릴 만한 요소가 될 수 있겠다.  저스틴 린은 이미 두 편을 통해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프랜차이즈에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는 연출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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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122분의 러닝 타임은 짜임새 보다는 빠른 전개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초반 엔터프라이즈호와 대원들이 위험과 음모에 빠지게 되는 과정은 조금은 급하다 싶을 정도로 별다른 설명없이 빠르게 진행되며, 이후 전개에서도 이 세계관을 아우르는 디테일한 설명과 묘사 보다는, 이번 영화에 벌어진 사건 자체에만 집중한다 (물론 이 사건에만 집중되었음에도 이야기의 구조는 상당히 단편적으로 담겨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 편으로 저스틴 린의 '스타트렉 비욘드'는 스타트렉을 잘 활용하기만 한 평범한 액션 영화로 전락한 것이 아니냐는 불만을 내놓을 수가 있는데, 나는 오히려 이 지점이 앞서 언급 했던 것처럼 이 시리즈가 전작인 두 편을 통해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라는 측면에서 괜찮은 작품으로 받아들여 졌다. 그러니까 만약 저스틴 린이 (물론 제작자로 여전히 J.J.가 전반적인 작품의 관리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새롭게 연출을 맡으면서 이 이야기에 메시지나 내용적으로 자신 만의 것을 더 녹여내려고 했다면, 오히려 실패할 확률이 훨씬 크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다. 그 보다는 이미 리부트에 안정적으로 성공한 시리즈의 기반 위에 자신이 잘하는 스피디한 액션을 가미하는 것이, 이미 궤도에 오른 스타트렉을 더 풍성하게 만드는 하나의 조각으로서 의미 있는 연결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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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비욘드'가 전혀 이 세계관을 그저 활용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골수팬들이라면 추억에 젖을 수 있는 장면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새로운 시리즈만을 접한 팬들 입장에서도 연속성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없지 않다. 지난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스팍 역의 레너드 니모이에 대한 영화의 헌사는 짧지는 그래서 강렬하다. 그리고 그 사진 한 장이 주는 감동은 단순히 추억하는 것을 넘어서서 새로운 시대의 '스타트렉'이 우리의 생각보다도 길게 지속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순간이기도 했다.


한 가지 더. 안톤 옐친을 스크린을 통해 그 소식 이후 처음 접하는 순간이다. 영화가 다 제작된 이후인 몇 달 전에 불의의 사고를 세상을 떠났기에 작품 내에서는 그에 대한 그리운 요소가 직접적으로 담겨 있지는 않다 ('분노의 질주 7'의 폴 워커의 경우와는 다르게). 하지만 그래서인지 몰라도 유독 더 돋보인 그의 등장 장면들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그냥 그대로 담겨 있어서 더 짠한 감정이 들었다. 그리고 영화가 다 끝나고, '레너드 니모이를 추억하며, 안톤 에게'라는 자막이 나오자, 앞으로 느끼게 될 그의 빈자리에 대한 안타까움이 더 커졌다. 다시 한 번 전설인 니모이와 너무 빨리 떠난 안톤 옐친이 그리워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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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이먼 페그가 연기 외에 각본도 직접 맡았더군요.

2. 언제부터인가 극 중 악당들로 묘사되는 캐릭터들에 더 공감하게 되는 일이.... 이번에도 그렇고 (그렇다고 잘했다는 건 아니지만, 그 원인을 따져보자면 그렇다는 얘기).

3. 커크가 차 마시는 그 머그컵. 살까 말까 고민중.

4. 역시 음악의 힘이 짱!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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