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치맨 _ 감시자는 누가 감시하는가?


'300'을 연출했던 잭 스나이더 감독의 2009년 작 '왓치맨'은 일찌감치 부터 올해 가장 큰 기대작 중 하나였고, 그이유 중 하나는 개인적으로는 드물게 원작인 그래픽 노블을 영화 감상 전에 미리 읽게 되었던 작품이기 때문이기도 했다.사실 영화 감상 전에 원작이 된 텍스트를 먼저 접한다는 것은 일종의 선택이라 할 수 있을텐데, 원작을 미리 본다는 것은 다른 한편으로원작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는 것이 되겠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또한원작이 존재할 경우, 원작을 미리 인지하고 영화를 보는 것이 약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 있는 것도 물론일 것이다(물론지론은 영화는 원작이 있을 경우라 하더라도 영화만을 통해 100%를 보여주어야 하지 원작을 읽어야만 100%가 완성되는 경우는아니라고 생각된다. 원작을 읽었을 경우 100%가 120%, 200%되는 것이 더 좋은 방향이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왓치맨'은 그래픽 노블이 원작이라는 소식을 듣고 일부러 원작을 찾아 읽게 된 경우였다. 물론 씬시티'때 반짝했다가 '다크 나이트'이후 본격적으로 더욱 관심을 갖게 된 그래픽 노블들 때문이기도했지만, 그간 그래픽 노블이나 코믹스를 원작으로 한 영화들의 경우, 영화 만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은 그 세계관과 캐릭터 설정,비하인드 스토리 등이 많아 왠지 영화만으로는 100%를 얻지 못하는 것 같은 경험들이 있었기 때문에, '왓치맨'의경우는 미리 그래픽 노블로 출판된 2권의 책을 미리 개봉전에 읽어보게 되었다.



앨런 무어의 원작인 그래픽 노블 '왓치맨'은 현실과 픽션이 적절히 섞인 이른바 '팩션(Faction)'이다. 베트남전과 닉슨대통령, 케네디 암살, 소련과의 냉전 등 실제 미국 역사의 이야기들을 배경으로 설정하고 그 가운데 마치 진짜처럼 가상의캐릭터들을 끼워넣는 스타일이었다. 이 같은 방법은 '스파이더 맨'처럼 누구나 우연한 기회에 히어로가 될 수 있다라는것과는 다른 방식의 접근이라 할 수 있겠는데, 실제 역사속에 가상의 히어로를 삽입함으로서 만들어진 히어로들의 이야기에 현실감과 공감대를 불어넣는 동시에, 관객들에게 원초적으로는 '정말 그랬다면 어땠을까?' 혹은 '그런 일이 어디선가 일어날 수도 있지않았을까?'하는 흥미를 갖게 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점에서 '왓치맨'은 만약 미국이 배트남 전에서 패하지 않고 다양한 국가적사건들에 알게 모르게 히어로들이 개입되어 있었다고 가정한 상태로 진행이 된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역사적 사건들에 가상의 캐릭터와 이야기를 심어 놓는 방식은 제법 설득력있게 그려진다. 특히 영화의 인트로 시퀀스는 인물들의 대략적 역사와 더불어 시대적 상황을 간략하지만 임팩트있게묘사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확실히 실제 미국의 역사를 알고 있으면 있을 수록 흥미로운 인트로가 아닐 수 없다 . 더군다나 여기는상당히 많은 패러디나 인용들이 담겨있어 더욱 흥미롭다.


연대기 순으로 진행되는 인트로 시퀀스의 첫 번째는 1세대 나이트 아울이 주인공이다. 사실 그냥 1세대 나이트 아울이 활약상을 묘사하는 것 정도겠구나 싶을 수도 있지만(그래도 괜찮지만), 벽보에 붙은 초판 배트맨 포스터를 보면 얼마나 원작에 충실한 연대기 묘사인지 확인할 수 있다(원작에 묘사된 1대 나이트 아울의 데뷔년도는 1939년아고 벽보 속 배트맨 초판이 발행된 년도는 1940년이다). 그리고 이 사건이 벌어진 건물은 좌측 벽보들을 보면 확인할 수 있듯이 바로 '고담 오페라 하우스 (Gotham Opera House)'이다(여기서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면 뒷문으로 나오는 저 부부는 브루스의 부모님인 토마스 웨인??).


그리고 범죄를 소탕하는 코미디언의 모습.


1940년에 왓치맨의 1기라 할 수 있는 미닛맨(Minutemen)의 탄생.


그리고 히로시아 원폭에 사용되었던 것과 같은 기종인 B-29에 실크 스팩터의 모습이 페인팅 된 모습(참고로 히로시마 원폭 투하는 1945년).


그리고 '일본 항복'이라는 신문이 헤드라인과 함께 너무도 유명한 종전기념 키스 사진이, 왓치맨 만의 방식으로 인용되고 있다.

사실 달러 빌의 최후 장면 같은 경우는 한 장면으로 매우 디테일하게 묘사하고 있는데, 원작에서 언급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종전 후 생계를 위해 은행 경비를 서다가 회전 문에 망토가 걸려 죽음을 맞게 되는 것으로 묘사되는 이 장면은 짧지만 굉장히 생각해볼 만한 장면이라 할 수 있겠다. 대중이 필요와 관심에 따라 영웅이 되었다가 또 하찮은 존재가 되기도 하는 그들의 모습과, 히어로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망토 때문에 죽음을 맡게 된다는 설정은 짧지만 의미심장하다.


실크 스팩터의 은퇴식 장면은 너무도 유명한 '최후의 만찬'을 패러디하고 있는데, 눈여겨 볼 점은 아까 종전 사진에 등장했던 더 실루엣과 간호사가 계속 만남을 갖고 있다는 점과 실크 스팩터가 임신을 했다는 사실일텐데, 이 아이와 이 아이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는 추후에 밝혀지게 된다.


비참한 최후를 맞았던 달러 빌과 마찬가지로 '레즈비언 창녀들'이라고 욕을 먹으며 살해 당한 더 실루엣과 연인의 모습. 참고로 이들 옆에 놓인 신문 기사는 바로 그 종전 사진이 실린 신문이다. 이러면서 점점 1기 미닛맨의 시기는 마무리 되고 2기 왓치맨의 시작으로 넘어가게 된다.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낸 로어셰크의 모습. 중반부에 다시금 등장하지만 이미 인트로에서 살짝 언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닥터 맨하튼이 백악관에서 케네디 대통령을 만나는 모습. 미국의 원자폭탄 개발계획 프로젝트 명이 '맨하탄'이었던 것을 감안한다면 역시 의미심장한 장면이 아닐 수 없겠다. 이후 케네디 암살 장면에서 그 주인공이 코미디언으로 연출되는 장면도 흥미롭다.


1963년 베트남전과 월남정부의 불교탄압에 저항하며 가부좌를 튼 채 분신을 했던 베트남의 고승 '틱쾅둑(Thich Quan Duc)'의 유명한 장면도 TV뉴스 속 한 장면으로 등장한다. 이 장면은 잘 아다시피 밴드 R.A.T.M의 동명 타이틀 앨범 자켓으로도 사용되었다.


크렘린 광장과 카스트로의 모습.


미국의 베트남 참전에 반대하는 시위와 이를 막는 군인들과의 대치 모습. 이와 관련해서는 영화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에서도 잘 묘사되고 있다.


나이트 아울을 자신 특유의 디자인으로 그려낸 앤디 워홀의 모습. 앤디 워홀의 옆에 중절모를 쓰고 목도리를 두르고 있는 이는, 몇 해전 필립 세이무어 호프먼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안겼던 영화 <카포티>의 실제 주인공인 트루먼 카포티다.


오지맨 디아스의 명성과 현재를 설명하는 이 장면의 왼편 뒤로 보이는 두 남자는 다름 아닌, 데이빗 보위와 믹 재거다. 글렘 록이 유행하던 당시의 실존 인물들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이 장면 역시 매우 영리한 구성이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하여 1기 미닛맨의 탄생부터 미닛맨이 몰락하고 2기 왓치맨의 등장, 그리고 이들 캐릭터의 대한 간략한 설명과 당시의 정치, 사회적 분위기를 완벽하게 아우른 오프닝 시퀀스는 마무리 된다. '왓치맨'의 오프닝 크래딧 시퀀스는 정말 영화사에 남을 손꼽히는 구성이라 감히 말할 수 있겠다.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은 확실히 고심하고 노력한 기색이 역력히 보이는 작품이다. 아마 본인 스스로도 꼭 왓치맨은아니었더라도 어느 코믹스나 그래픽 노블의 팬보이였을 잭 스나이더는, 원작의 수 많은 팬들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고 이런의식은 전체적으로 큰 각색보다는 원작의 세계관과 이야기를 그대로 스크린으로 옮겨오는데에 더 비중을 둔 결과물로 드러나고 있다. 원작을 읽은 입장에서 봤을 때 영화는 전체적으로 그래픽 노블을 그대로 다시 한번 영상으로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을정도로, 몇몇 포함되지 않은 이야기들과 결말 부분만 제외하면 거의 그대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신문 가판대 소년이전하는 난파선 이야기가 대표적으로 빠진 경우이며, 결말 부분도 원작과는 조금 다르게 변형이 된 경우라 하겠다). 예전 '씬시티'영화를 보고 나서 뒤늦게 원작인 그래픽 노블을 보고는 영화 속 장면이 얼마나 그래픽 노블을 그대로 옮겨오려노력한 것인가를 확인하고는 놀란적이 있었는데, '왓치맨'의 경우는 원작을 먼저 읽은 경우라 영화를 보는 중에 너무도똑같은 장면 구성에 놀라게 되는 장면이 여럿 발견되었다.


원작과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만 더 해보자면, 워낙에 원작의 세계관과 캐릭터의 깊이가 깊고 이야기가 다중적이기 때문에단 한편으로 마무리 지어야 하는 영화에서(그것이 2시간 40분에 달하는 러닝타임이라 할지라도) 이것을 다 소화하고 설명하고풀어내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수 밖에는 없었을 것이다. 그런 면에서 잭 스나이더는 몇몇 장면을 영화만이 보여줄 수 있는함축적 장면들로 표현하고 몇몇 시퀀스들은 과감히 제외하면서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운 영화화를 이루었다고 생각된다. 다시 말해 이정도의 영화화라면 다른 어떤 감독이 만들어도 쉽게 구현해내기는 어려운 결과물이 아닐까 싶다. 반대로 그래픽 노블을 그대로 옮겨온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 대신, 감독에 새로운 비전에 의해 색다른 영화 '왓치맨'을 만나보고 싶어했던 이들에게는, 원작과 별 차이가 없는 영화에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었다.


개인적으로는 잭 스나이더가 좀 더스타일리쉬한 부분에 치우쳐서 메시지보다는 보여지는 것에 더욱 치중한 영화를 만들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었는데, 그는 자신만의장기는 살리되 메시지에 흠이 가는 부분은 최소화 하려 노력한 흔적이 역력했다. 몇몇 액션 장면에서는 '300'을 통해유감없이 보여주었던 베리 슬로우 모션 액션을 엿볼 수도 있었지만 생각보다 과하지는 않았으며(그래서 300 같은 액션영화를떠올리며 극장을 찾은 많은 관객들이 허탈해하며 돌아갔는지도 모르겠다), 액션보다는 원작의 그 질감과 느낌을 스크린으로옮겨오는데에 더 공을 쏟은 것이 만족스러웠다(물론 반대로 로어 셰크를 감옥에서 구해오는 장면을 언급하면서 '역시나 액션이 과하다'라고 이야기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원작을 읽지 않은 사람들은 물론, 원작을 읽은 이들 가운데서도 잭 스나이더의 '왓치맨'에 대해 평이 극과 극으로 나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운 편에 서고 싶다.


이 영화는 결과적으로 굉장히 정치적일 수 밖에 그리고 철학적일 수 밖에 없는 텍스트이다. 실제 미국의 정치적 사건들을영화의 주된 배경과 소스로 사용하고 있으며, 캐릭터들은 어찌보며 이 배경 속에서 태어날 수 밖에 없었던 존재라고도 볼 수 있을것이다. 권력이 어떻게 사회의 폭동과 범죄를 야기시키고, 이를 막기 위해 스스로 일어난 자경단과 같은 히어로들을 또 어떻게정치적으로 이용하는지에 관한 이야기가 계속 이어진다. 이런 과정이 거듭되면서 코스츔을 입은 히어로들은 스스로자신들이 '왜 이지경이 되었는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기에 이르고, 스스로 환멸과 후회, 덧없음을 느끼고는 자신들만의 방법으로세상을 살아가게 된다. 반 사회적으로 그려지지만 어찌보면 본래 마스크를 쓰고 히어로가 되기로 했던 처음의 마음을 잊지 않고신념대로 활동하고 있는 것은 로어셰크 뿐이며, 나머지 히어로들은 단순히 나이를 먹어서 은퇴했다기보다는 앞서 언급한 스스로의 절망때문이라 해야겠다(히어로가 스스로 느끼는 절망은 이 영화의 또 다른 주제다).



각 히어로들에게는 자신 만의 고통과 이유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영화의 주제와 밀접하게 생각해볼만한캐릭터는 역시 닥터 맨하튼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사고로 인해 마치 신과 같은 존재가 되어 버린 존은 철저히 국가의 정치적 의도에의해 이용되고 사용되어 진다. 베트남전에 참전하여 전쟁을 미국의 승리로 이끌게 되고 소련과의 냉전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위한 가장 핵심적 무기로 사용되고 있으며, '신이 존재하고, 그는 미국인이다'라는 말처럼 군사적 위협을 위한 대외선전용으로도 사용되게 된다.


영화 속 닥터 맨하튼이 겪는 고뇌는 이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고민과 같은 선상에 놓인다고 볼 수 있겠다. '신'으로 묘사된 것처럼절대적인 능력을 갖고 있는 닥터 맨하튼이 그 힘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은, 결국 영화가 궁극적으로이야기하려는 '권력'에 대한 것과 정확하게 맞아 떨어진다. 그런 면에서 보았을 때 '왓치맨'은 굉장히 직접적으로관객에게 묻고 있는 영화이기도 하다. 절대적에 가까운 힘을 갖고 있지만 닥터 맨하튼이 결코 '절대선'으로 그려지지는 않는다. 그는극중 코미디언의 말처럼 막을 수도 있던 재앙들을 결국은 막지 '않은' 경우도 많았으며, 인간들에 대한 환멸로 치부하기는 했지만그조차 인간적인 면에 휩쓸려 어느 한 편을 들고 편협함을 은연 중에 드러내기도 했었다. 그는 이렇게 절대자라기 보다는 단순히'미군'에 가까운 행동을 벌여왔던 지난 날들에 뒤늦게 덧없을 느끼고 지구를 떠나지만, 화성에서 그가 갖게 되는 고민들 역시이것에서 완전히 벗어나있지는 못한다.



('Ride Of The Valkyries'를 배경으로한 위의 장면은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의 '지옥의 묵시록'에 대한 매우 직접적인 오마주였다)

그런 면에서 영화의 이 엔딩은 굉장히 의미심장하다고 할 수 있다. 뒤늦게 이 모든 음모가 오지맨디아스의 계획이라는 것을알게 된 로어 셰크와 댄(나이트 아울 II)은 오지맨디아스를 찾아가보지만 이미 이들이 막기에는 늦어버린 때였다. 나중에 자신이이용당한 것을 알게 된 닥터 맨하튼 역시 오지맨디아스를 막기 위해 나타나지만 결국 막지 못한다. 아니 막지 못한 것이 아니라오지맨디아스의 계획에 결국 수긍하고 만다.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한다. 평화에는 희생이 따른다는 식의 논리. 엄청난 큰재앙이 닥치게 되자 오랫동안 핵전쟁 일촉즉발의 긴장상태를 유지하던 미국과 소련은 더 큰 적에게 대항하기 위해 연합하게 되고,이른바 '평화'를 이루게 된다. 오지맨디아스의 논리는 이런 것이다. 결국 다수가 행복한 평화만 이루면 되는 것이 아니냐 하는것. 그런데 댄과 닥터 맨하튼은 이 같은 오지맨디아스의 논리에 반박을 하지 못한다. 더군다나 계획이 시행되기 전이 아니라 이미 시행된이후라 더욱 그랬을 것이다. 핵전쟁 바로 직전까지 갔던 세계의 정세를 평화의 무드로 만든 것이 거대한 거짓말이라는 것은 알지만,이 '만들어진 평화'를 굳이 깨는 방식을 원하지는 않는 것이다.


거대한 재앙 앞에 다툼과 혼란이 하나로 융합되고 평화를 이루는 과정은 실제 역사 속에서도 여럿 있어왔다. 가까운 예를 들자면9.11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어디까지나 음모설 따위일 뿐이라고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당시 여러가지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던부시 정부에게 단 한 방에 국민의 힘을 실어준 것은 다름 아닌 9.11 참사였으며, 결국 기름전쟁이었던 빈 라덴 잡기 전쟁의명분을 준 것도 9.11이었다. 여기서 흥미로운 건 이 같이 큰 재앙이 닥치면 미국의 침공이 부당하고 믿고 있던 사람들의신념마저 약해져서 '그래, 꼭 그것만이 아니더라도 이젠 충분한 명분이 있잖아?'하며 자기 합리화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장면 역시 '닥터 스트레인지러브'의 매우 직접적인 오마주라고 할 수 있을텐데, 닉슨 정부를 패러디하고 있는 것 역시 완벽한 오마주라고 할 수 있겠다)

'왓치맨'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오지맨디아스의 계획이 잘못된 것은 댄도 닥터 맨하튼도 너무도 잘 알고 있었지만 일이벌어진 바에야 이를 깨고 싶지 않은 것이다. 거짓으로 만들어진 평화지만, 이 거짓을 알게 된다면 겪게 될 혼란과 핵전쟁 위기를굳이 초래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래 이미 일은 벌어졌잖아, 이 평화를 잘 지켜내기만 하면 돼'하며 자기 합리화를 하게 되는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끝까지 여기에 동참하지 못하고 자신의 본래 신념대로 가겠다던 로어 셰크를 닥터 맨하튼이 손수 자신의손으로 죽일 수 밖에는 없었을 것이며, 댄 역시 좀 더 강하게 로어 셰크를 설득하거나 맨하튼을 막아볼 수도 있었지만(물리적으로는못하겠지만), 그러지 않고 로어 셰크가 죽은 다음에야 '안돼~!'하며 역시 자기 합리화를 하고야 만 것이다.



영화는 여기서 직접적인 질문을 던진다. 곧이 곧대로 융통성 마저 없어보였던 로어 셰크의 길이 옳은 것인지(죽음을 뻔히알고서도 신념을 굽히지 않은 것), 아니면 이미 일이 벌어진 뒤라면 그리고 진실이 알려지게 된다면 더 큰 재앙을 겪을 수도있다면 이 거짓 평화를 지켜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묻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 대답이 결코 쉽지 만은 않다. 솔직히 로어셰크를 응원한다고 쉽게 얘기할 수 있을지 모르나 저런 상황에 닥쳤을 때 과연 로어 셰크처럼 할 수 있겠는가를 묻는 다면 이야기는또 달라질 것이다. 이 영화가 전체적으로 우울하고 쓸쓸한 것은 비단 어두운 스타일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이처럼관객에게 쉽게 답할 수 없는 문제와 현실을 실오라기 하나 걸치지 않은채 노출시켜 자기 합리화와 신념 가운데서 고민하도록 만들기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하나 인상적인 건 오지맨디아스가 정말 '평화'만을 위해 이런 계획을 세웠다고 보기엔 후에 상황들이 그렇지않다는 것이다. 영화의 마지막, 폐허를 제건하는 회사는 다름아닌 '바이트'사이고 하늘에도 '바이트'사의 비행선이 떠있고, 결국이 재건될 세계에서 주도권과 권력을 쥐게 될 것은 오지맨디아스의 '바이트'사가 될 것이 당연한 일이다. 이것은 결국 평화라는이름으로 전쟁을 일으키고 국제 사회에서 주인 노릇을 하려는 미국에 대한 비판적인 메시지일 것이며, 더나아가 이를 자기합리화하며신경쓰지 않으려 하거나 남의 탓으로만 돌리려 하는 전 세계인들에게 보내는 비판의 메시지이기도 할 것이다.



(원작에서 매우 중요한 프롯 중 하나였던 월터 코박스(로어 셰크)에 대한 내용이 영화에서는 잘 살아나지 못하고 있는데, 이렇게 보일 듯 말듯 영화에서도 피켓을 든 월터의 모습이 중간중간 스쳐 삽입되기는 했었다. 워터 코박스의 이야기와 더불어 역시 중요한 서브 플롯인 '검은 난파선'이야기와 로어 셰크를 상담했던 말콤 박사와의 플롯도 영화에서는 등장하지 않았는데, 이 점도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었다.)

영화 '왓치맨'에 현실감을 불어넣어 준 것 중 하나는 다름 아닌 음악이었다. 영화 속에 삽입된 곡들은 '포레스트검프'처럼 당시를 느낄 수 있는 곡들이어서, 마치 실존했던 비화를 듣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을 살짝 들게도 했다.오프닝에 사용된 밥 딜런의 'The Times They Are A-Changin'을 비롯해, 사이먼 앤 가펑클의 'TheSound of Silence', 제니스 조플린의 'Me And Bobby McGee' 등은 당시를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곡들이었다. 아, 그리고 코미디언이 살해를 당하는 장면에 사용된 냇 킹 콜의 'Unforgettable'도 기가 막힌 장면을만들어냈다. 그리고 지미 헨드릭스의 'All Along The Watchtower'도 인상적이었는데, 밥 딜런의 곡이나 지미헨드릭스의 곡 등 당시 히피정신으로 자유와 반전을 부르짖었던 정서를 담고 있는 곡들이 사용된 것도 단순히 시대적 상황만을 고려한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겠다.



('300'을 연출했던 감독임을 감안했을 때 이 정도의 액션 비중이라면 본인 스스로 많이 억제(?)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지만, 원작보다 더한(혹은 과도한) 고어적인 표현이라던가 액션 묘사등은 팬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갈렸다)

대부분 다 인상적이고 적제적소에 음악들이 사용되었다고 생각되나 단 하나 댄과 로리의 베드씬에서흘러나오던(그것도 크게!) 'Hallelujah'는 조금은 이질감이 느껴졌다. 그것이 레너드 코헨 버전이라 조금 더 그랬는지모르겠다. 제프 버클리나 루퍼스 웨인와잇이 부른 버전이었다면 좀 더 쓸쓸하게 다가왔을지도 모르겠으나, 레너드 코헨의 버전은'할렐루야'라는 가사와 맞물려 웃음 짓게하는 시츄에이션을 자아내기도 했다(잭 스나이더가 의도한 것이 어쩌면이것일지도 모르겠다).



일단 잭 스나이더의 영화답게 영화 속 캐릭터들의 모습이라던가 그 스타일은 정말 만족스러웠다. 역시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로어셰크였다. 계속 변형하는 가면의 표현도 인상적이었고 그 거친 나레이션과 건조함은 엄청난 포스를 뿜어냈다. 특히 가면을 쓰고 있지않을 때도 인상적이었는데, 잭키 얼 헤일리는 원작의 로어 셰크와 거의 흡사한 느낌의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잭키 얼 헤일리는 케이트 윈슬렛이 출연했던 '리틀 칠드런'에서 주변에으로부터 소외받고 의심받는 인물을 연기하기도 했었다. 재미있는건 이 '리틀 칠드런'에 등장했던 또 한 명의 배우가 '왓치맨'에 출연하고 있다는 점인데 그는 다름 아닌 나이트 아울 II 역할을 맡은 패트릭 윌슨이다. 원작과의 조금차이점이라면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원작에서 댄은 좀 더 나이가 많은 인물로(그래서 로리와 나이차이가 좀 있는) 생각되었는데, 극중에서는 조금 젊은 듯했다. 그래서 로리와도 약간 안어울린다기 보다는 남녀관계로서 잘 어울리는 듯한 느낌도 있었고. 큰 뿔테안경을 고쳐쓰는 모습이 마치 '슈퍼맨'에서 클락의 모습을 연상시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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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치맨' 특유의 노란색과 포스터로 사용되기도 했던 로어셰크를 주인공으로 한 이미지가 단순하지만 강한 인상을 주는 메뉴 디자인이다. 메뉴 구성도 간략하며 부가영상은 모두 2번째 디스크에 수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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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치맨'은 극장 상영시 아이맥스 DMR 2D 포맷으로 만나볼 수 있었는데, 극장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닥터 맨하튼의 파란 색감을 보면서 동시에 든 생각은 '아! 빨리 블루레이로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것이었다. '왓치맨'은 보는 내내 블루레이 감상을 절로 상상하게 했었는데, 드디어 접하게 된 '왓치맨' 블루레이의 화질은 기대했던 만큼 만족스러운 풀HD 화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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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치맨' 블루레이의 화질은 스펙면에서 보나 화질의 우수성을 표현해내는 영상의 성격으로 보나 충분히 만족스러운 화질을 수록하고 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왓치맨'에는 극장에서 보는 순간 블루레이를 떠올리게 될 정도로 화질을 기대하게 하는 장면들이 가득한데, 영화의 톤은 전체적으로 어둡지만 암부의 표현력도 뛰어난 편이라 오히려 상대적으로 더 좋은 화질을 느낄 수 있다. 로어셰크의 마스크 같은 경우는 마스크를 이루고 있는 그 천의 질감이 그대로 느껴질 정도이며, 마스크를 벗었을 때의 피부 표현 역시 상처와 거칠게 나있는 수염들까지 굉장히 디테일하게 표현된다. 특히 영화의 마지막, 설원을 배경으로 밝지도 어둡지도 않은 미묘한 조명에서 펼쳐지는 장면들은 화질의 우수성을 체크하기에 더없이 좋은 장면들이다.




로어셰크의 거친 피부도 좋지만, 나이트 아울인 '댄'의 매끈한 피부가 등장하는 장면도 빼놓을 수 없는 화질 체크 포인트다. 하지만 역시 블루레이의 화질을 만끽할 수 있는 장면은 닥터 맨하튼의 등장장면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우스게 소리로 블루레이 홍보대사가 아닐까도 싶은, 블루 피부 톤의 맨하튼은 본인 스스로도 그렇지만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반사광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런 디테일들을 살펴보는 재미가 있으며 또한 화성에서의 시퀀스 같은 경우, 엄청난 스케일의 구조물이 등장하는데 이 구조물 역시 또 하나의 화질 체크 요소이다. 좀 더 밝은 영상의 톤과 쨍한 화질을 선호하는 이들에게는 약간은 아쉬운 화질일 수도 있겠으나, 어두운 톤임에도 깊은 화질을 선호하는 이들에게는 단연 선호할 만한 화질을 수록하고 있다 하겠다. 사실 SF작품 같은 경우, 영상에서 표현하려는 완성도를 2차영상물이 제대로 표현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왓치맨' 블루레이는 이런 작품적 특성과 매체의 우수성이 잘 조화를 이룬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겠다.


Blu-ray : Sound Quality

돌비 True HD를 수록한 사운드 퀄리티 역시 레퍼런스급의 음질을 들려준다. '왓치맨'은 SF라는 장르적인 특성에 비하면 비슷한 장르의 영화들보다 액션 자체의 비중이 그리 크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히어로 영화에서 기대하는 임팩트 강한 액션 사운드(결투 장면이나 폭발 등에서 발생하는 사운드)를 떠올렸다면 심심하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어두운 영화의 분위기에 걸맞는 테일러 베이츠의 장중한 스코어와 귀에 익은 히트곡들은 물론, SF영화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효과음들 역시 매우 생생하게 전달되고 있다.




특히 수록곡들의 경우 '배경음악'이라기 보다는 그 시대와 분위기를 전하기 위해 전면에 배치되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음질 여부가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텐데, 그 음량이나 음질 모두 하나의 곡으로서 별개로 따져보아도 만족스러운 수준이었다.



(영화화에서 빠진 장면들 가운데 나이트 아울 II 과 실크 스펙터 II가 불이 난 건물에서 사람들을 구해주고 나서는 아울쉽에서 커피를 대접하는 장면도 있었는데, 위의 장면처럼 커피 잔을 정리하는 장면은 수록이 되어 혹시 감독판에서는 이 장면을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갖게 했다)

Blu-ray : Special Features



2번째 디스크에 담긴 부가영상의 경우 모두 한글자막이 지원되며, 두 가지 바이럴 비디오 피처를 제외한 모든 영상이 HD영상으로 수록되었다. '역학 : 환상 세계의 기술 (Mechanics: Technologies of a Fantastic World)'에서는 물리학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영화 속 과학 현상들의 물리적 타당성에 대해 전해 들을 수 있다. 이 인터뷰를 진행하는 물리학 교수의 경우 영화 제작과 기획 단계에서 감독과 스텝들에게 물리학에 대한 기본 개념과 영화화와 관련된 내용들에 대해 프리젠테이션을 갖는 자리를 갖기도 했었는데, 흥미로운건 영화가 거의 원작인 그래픽 노블의 설정들을 그대로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에 등장하는 장면들이 과학적으로 실제 실현 가능한 것인지, 이론적으로 타당한 것인지를 꼼꼼히 재검토하여 촬영했다는 점이다. 더 흥미로운건 영화 속 설정들이 이론적으로(물리학적으로) 타당한 일들이라는 점이었다.



'진성장은 실제하는가?' '양자역학이란 무엇인가?'등등, 이론적인 공식을 이용해가며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얼핏 보면 공식과 그래프가 등장하는 딱딱한 내용일 수도 있지만, 영화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도 하고 영화 속 장면들을 비교해가며 설명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감상할 수 있다. 영화 속 캐릭터 가운데 과학적으로 가장 궁금한 캐릭터라면 역시 '닥터 맨하튼'의 존재와 그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닥터 맨하튼의 존재의 타당성과 더불어 왜 몸에서 파란 빛을 내는 가에 대한 의문에 답까지 들을 수 있다.



'현상 : 만화책을 변화시킨 만화책 (The Phenomenon: The Comic That Changed Comics)' 에서는 '왓치맨'이 단순한 만화책이 아니라 문학으로서 인정 받는 유일한 작품임을 자랑하고 있다. '왓치맨'은 확실히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그래픽 노블들과도 차별되는 작품인 동시에 일반적인 히어로 물들과도 차별화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왓치맨'은 1970년대 아이들만을 위한 코믹스라는 매체의 특성을 극복하려는 노력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그 결과 일반적인 만화들이 22쪽 분량의 대본으로(대본 역시 22쪽) 이루어진 것에 비해 '왓치맨'은 22쪽 분량에 대본은 135쪽이었을 정도로 마치 사진을 묘사하는 듯한 전례가 없는 정보량을 수록한 작품이기도 했다. 또한 처음부터 연장자를 대상으로 기획할 수 있었다는 점과 형식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었던 환경이 있었기에 가능한 작품이라는 점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차별점을 이야기하는데에 있어 '채색'의 중요성을 들고 있는데, 존 히긴스의 작품인 '왓치맨'의 색감은 형광 분홍, 초록의 강렬한 색감으로 영화화에도 적극적으로 사용되었던 것처럼 이 작품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강한 인상을 주었다.



'현실 세상의 초영웅 : 자경단원 (Real Super Heroes, Real Vigilantes)'에서는 영화의 주제라고 할 수 있는 자경주의에 대해 각계의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더 깊은 담론을 끌어내고 있다. 자경단이 출몰하게 되었던 1980년대 미국사회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증언들과 80년대 당시의 영상 자료들과 영화 속 장면들을 비교해 가며, 영화 속 왓치맨의 모습과 당시의 자경단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전체적으로 직접적인 영화에 대한 내용이라기 보다는 주제에 대한 다큐멘터리 성격이 짙은 정보성 부가영상으로서, 이런 담론들과 역사적 배경들이 영화의 내용과 어떻게 부합되는지 차근차근 짚어내고 있다. 이 부가영상도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촬영장 모습이라던가 에피소드 등이 주를 이루는 스페셜 피쳐들과는 달리 영화의 주제에 대한 굉장히 깊은 담론과 관련 지식들을 얻을 수 있는 영상이 수록되어 있어, 오히려 영화를 내적으로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



'Video Journals'에서는 원작인 그래픽 노블에 등장하는 저널 형식을 빌려와 각 주제별로 관련 배경 지식에 대한 영상을 담고 있다. 원작을 읽은 이들은 물론 그 반대의 경우에도 작품을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서플먼트로서 배우들의 인터뷰도 만나볼 수 있는데, 작품에 출연한 배우로서가 아니라 각자 연기한 캐릭터의 입장에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색다른 정보성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다. 사실 영화와 원작 모두 상당히 많은 내용이 생략되어 있는 편이기 때문에 이 같이 작품에서 다 하지 못한 배경지식들을 설명하는 영상은 매우 흥미롭다고 할 수 있을텐데, 스토리와 캐릭터에 관련된 비하인드 스토리는 물론 세트나 의상 등 스텝들의 이야기도 수록되었다.



부가영상을 통해 알게 된 또 하나의 흥미로운 사실은, 영화의 장르적 특성상 CG로 대부분의 영상을 처리했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거의 대부분의 등장 건물들을 실제로 대규모의 세트를 제작하여 촬영했다는 점이었다. 극중 나이트 아울의 탈 것인 '나이트아울 쉽' 역시 실제 사이즈로 제작되었는데, 조종석과 관련 기기들 역시 실제로 조작이 가능할 정도의 디테일로 만들어졌다(조종 레버를 가지고, 미는 방식으로 할 것인가 당기는 방식으로 할 것인가로 대화를 나누는 잭 스나이더와 패트릭 윌슨의 모습도 재미있었다). 촬영을 위해 한쪽 면을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아울쉽은 영화 소품치고는 상당히 정교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세트는 기본적으로 외부는 디지털 모델을 사용했지만 내부는 거의 대형 세트를 제작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된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상의 경우 1935년 부터 80년대 까지 다양한 시대를 표현해야 했기 때문에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관객들은 극중 주조연 캐릭터인 히어로들에 집중하기 때문에 코스츔만을 눈여겨 보기 쉬운데, 이들 외에 각 장면마다 등장하는 일반인들의 의상을 살펴보면 각 시대와 장소에 따라 얼마나 다양하고 디테일하게 의상이 변화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밖에 'Viral Video: NBS Nightly News'와 'Music Video: My Chemical Romance song, "Desolation Row"'가 수록되었는데 바이럴 비디오 같은 경우는 일종의 페이크 프로그램으로서, 뉴스 형식을 빌려 왓치맨의 이야기를 마치 진짜 역사인냥 풀어내고 있다. 이 역시 원작에서 가져온 설정으로서 팬이라면 놓치지 말아야할 영상이라 하겠다.


[총평] 이렇게 살펴보았듯이 '왓치맨'은 작품성에 있어서 여러가지 관습을 타파했던 파격적인 구성과 주제의 작품이었으며, 이런 원작 그래픽 노블의 성격은 잭 스나이더의 영화에 와서도 크게 다르지 않게 원작 그대로 표현되고 있다. 공상과학을 매우 현실적인 정치,사회 문제와 결부시켜 다른 작품들은 이루지 못했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냈으며, '감시자는 누가 감시하는가?'는 물음은 물론, 자신의 손을 더럽히지 않고 누군가가 처리해 주었으면 하는 잠재되어 있는 음흉한 바램을 은근히 건드리고 있는 동시에, 누군가로 인해 만들어진 평화와 모두에 의해 만들어질 평화를 두고 어떤 것이 옳은 지에 대해 관객에게 스스로 선택하게 하는 철학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블루레이 타이틀로서도 레퍼런스급의 화질과 사운드, 부가영상으로 후회없을  - 감독판 출시가 어려운 현실을 인정한다면 -  선택이 될 것이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작품 - 9
화질 - 9
음질 - 9
스페셜 피쳐 - 9
소장가치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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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www.zinsayascope.com BlogIcon 진사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부 조크야. 조크일 뿐이라고" 이 대사는 정말 명대사입죠 :)
    아, 저도 원작 읽어야 하는데 - 쿨럭.

    이미 디비디프라임에서 읽었지만 역시 아쉬타카님의 홈비디오 리뷰는 읽는 맛이 있어서 좋아요.
    잘 읽었습니다~

    메인 화면이 참... 제 취향이네요 *_* 아이고 훈훈해라.

    2009.10.06 21:48
  2. Favicon of http://plan9blog.com/ BlogIcon 주성치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지맨디아스 뒤에 데이빗보위와 믹재거와 빌리지피플을 배치해서 오지맨디아스가 게이라는 걸 암시하는 감독!(...) DVD가 없어서 확실히 모르겠는데 아드리안의 컴퓨터 안에 BOYS라는 폴더가 있나요? http://plan9blog.com/1113 글중에 첨부한 이미지는 유투브에서 캡쳐한 것

    2009.10.06 23:25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저도 예전에 boys폴더 얘기 들은 기억이 나는데, 다시 한번 살펴봐야겠네요. 실제로 원작에서는 오지맨디아스가 게이라는 암시가 드러나기도 하죠.

      2009.10.07 00:32 신고
  3. Favicon of http://zambony.egloos.com/ BlogIcon 잠본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에서는 좀 애매하지만 2기 자경단의 명칭은 원작에선 '크라임버스터즈'였죠. 왓치맨은 그냥 '감시자들'이라는 뜻의 일반명사로 극중에서 고유명사로 사용되지는 않았습니다.

    풍성한 부가영상이 끌리긴 하는데 블루레이 플레이어가 없어서 좌절중... 그나저나 삭제장면 같은 건 안들어있나요 OTL

    2009.10.06 23:39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넵, 저도 편의상 2기 '왓치맨'이라고 쓴 것이구요, 말씀주신것처럼 '왓치맨'이 고유명사는 아니죠;;

      삭제장면은 따로 들어있지 않구요, 감독판이 존재합니다 흑;; 현재는 북미판에만 수록이 되었는데 어찌될지 모르겠어요

      2009.10.07 00:33 신고
  4. Favicon of http://redcoffee.net BlogIcon 홍커피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 개봉 당시에 정말 보고 싶었었는 데, 막상 영화관에서 볼 타이밍을 놓치고 나니깐 안보게되네요. 그런데 아쉬타카님 리뷰 읽고나니 한번 제대로 보고 싶네요. 300의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기대하면 실망하려나요?

    2009.10.08 12:54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300>을 기대하신다면 아마 실망하실 것 같아요. <왓치맨>은 액션영화라고 보긴 좀 어렵거든요;; 개인적으론 그래서 더 좋았어요 ^^;

      2009.10.08 14:56 신고
  5. 날상어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11월3일에 출시할 얼티밋컷을 블루레이로 살겁니다.극장판보다 53분이 더들어가있는데요..(215분...)검은 화물선 이야기도 포함돼어 있답니다.

    2009.10.14 15:20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저 역시 한글자막이 없어 아쉽긴하지만 감독판과 함께 검은 화물선이야기가 포함된 버전을 구입할 예정입니다. 그저 지를 뿐이죠 ^^;

      2009.10.14 22:52 신고
  6. 찌질신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해할 수 도 없는 말들만 늘어놓는 전문가들 리뷰보다 훨씬 정확하신 리뷰네요...제가 보고난 후 소감이랑 같아서 깜짝..

    아,감독판에는 커피대접장면이 안들어가 있더군요...암튼 흑인박사 말콤 롱의 이야기같은건 여전히 안들어가 있지만 감독판만봐도 원작을 얼마나 충실하게 재현했는지 알 수 있겠더군요. 로어셰크의 청소년 시절 에피소드 같은것도 여전히 안들어가 있지만 중요한 대사들이 좀더 늘어남 으로서 캐릭터가 더 분명하게 드러났답니다.

    암튼 감독판의 최고 명장면은 마틴 스콜세지의<성난 황소>를 오마주한 홀리스메이슨 살해장면 이더군여...정말 후덜덜했다능...ㅜㅜ

    2009.11.03 12:07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먼저 부족한 리뷰에 칭찬의 말씀 감사드립니다 ^^;

      저는 아직도 감독판을 주문 못하고 있는데, 커피대접장면이 들어가 있지 않군요; 조금은 아쉽네요;;

      아....<성난황소>를 오마주한 홀리메이슨 살해장면이라니!! 기대됩니다 ㅠ

      2009.11.04 09:56 신고
  7. 찌질신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리고 할렐루야 섹스신은 의도적인 조크라더군요...댄의 발기부전 장면과 대조하는 장면이라고...

    2009.11.04 21:03
  8. Favicon of http://blog.daum.net/gunzsoldier BlogIcon [N]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왓치맨 = ㅠ=b 그런데, 궁금한게 있는데요. 그 항해기는 대체 뭘 의미하는지 ㅠ [ 저는 자세히 안봐서 모르겠습니다만..ㅠ ]

    2010.02.08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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