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ael Jackson's This Is It (OST)

음반 공연 리뷰 2009. 11. 10. 00:29 Posted by 아쉬타카




아마도 마이클 잭슨의 팬들에게는 그가 남긴 가장 큰 선물이 되었을 영화 <디스 이즈 잇>의 사운드 트랙 역시 팬으로서 그냥 지나칠 수 없어 일찌감치 구매를 했었습니다. 언제나처럼(?) 소니뮤직에서 발매된 이번 디스 이즈 잇 앨범은 얼핏봐선 (물론 잭슨의 최근 음반을 구매하셨던 분들께서는 '얼핏'봐도 100% 파악이 가능하실테지만;;) 2CD로 발매된 일종의 '디럭스 에디션' 쯤 되지 않을까 싶지만, 그 속을 살펴보면 역시 기존 소니뮤직에서 발매된 마이클 잭슨의 음반들처럼 음반의 퀄리티 보다는 상술에 기댄 음반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음에도 구매할 수 밖에는 없었죠(이걸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소니뮤직은 역시 -_-;;). 일단 안좋은 얘기를 한 김에 마무리 짓고 가보자면, 기존 소니뮤직에서 출시된 마이클 잭슨의 음반들은 그야말로 '사골'기 넘치는 음반들로 우려먹기에 레퍼런스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였는데, 이번 '디스 이즈 잇' 앨범은 그 중에서도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들 정도의 퀄리티입니다. 일단 첫 번째 CD에 수록된 16곡 가운데 14곡은 기존 잭슨의 곡들인데 혹시나 영화 속 처럼 리허설 때 부른 버전이 수록된 것은 아닐까 하는 기대도 해보았지만 ('I Just Can't Stop Loving You'같은 곡이 리허설 버전으로 실렸다면 정말 좋았을텐데 말이죠 ㅠ), 역시나 기존 앨범에 수록된 버전 그대로 담겼고 신곡인 This is it의 경우 오케스트라 버전을 추가하여 두 곡이 수록되었는데, 일단 이 오케스트라 버전이라는 것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미묘한 차이는 있지만 기존 마이클이 생존에 들려주었던 다양한 리믹스와 비교하자면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This Is It'은 곡 자체로도 완전한 신곡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미공개 곡에 가깝다고 볼 수 있는데, 폴 앵카와 관련하여 저작권 문제도 완전하지 않으며 (저도 첨에 이 소식이 알려졌을 때는 '아...폴 앵카, 저 다 누리신 할아버지가 보기 안좋네'하며 혀를 찼었는데 좀 알고보니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이 어느 정도 문제가 있긴 한 것 같더라구요), 마이클 잭슨 본인이 별로 공개되길 원하지 않았던 곡이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곡에는 백보컬로 잭슨즈가 참여하고 있는데, 마이클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확실히 아주 예전에 녹음된 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소니 측에서는 정확한 녹음 시점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여튼 완벽주의자인 마이클 잭슨의 생전이었다면 아마도 세상에 나올 수 없었을 곡이 아닐까 싶습니다.




2번째 디스크에는 몇몇 데모 버전의 곡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 데모(demo) 버전이라는 것 역시 어쩌면 상술에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기존 소니에서 발표된 각종 디럭스 버전에 수록된 데모 버전들도 그러한데, 마이클 본인이 수록을 원했다기 보다는 소니 측에 음원의 권리가 (음반으로 발표할 수 있는 권리)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 항상 완벽한 모습만 보여주려 했던 마이클이 이렇게 대충 가이드 하듯 부른 데모 버전을 자의로 수록했다고는 보기 어렵거든요. 팬들에게 이런 숨겨진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은 분명 반가운 일이기도 하지만,  어느 것이 더 마이클을 위한 것이냐를 따져보았을 때 좀 더 곰곰히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곧 블루레이로도 출시될 예정이라는 광고 문구! 뭐 블루레이야 무조건 필구죠!







사실 수록곡들에 대한 (신곡이나 미공개 곡에 대한) 기대가 없었기 때문에 퀄리티 면에서 많이 떨어지는 이번 앨범 수록곡에 크게 실망하진 않았던 것 같아요(이젠 너무 상술에 익숙해졌나봐요 ㅠ). 이번 앨범은 분명 컬렉팅 하는 입장에서 구매한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의미 정도였던 것 같아요. 그래도 부클릿의 종이 질이나 잭슨이 마지막 모습 덕분에 여러 불매할 만한 이유가 있음에도 그럭저럭 만족한 앨범이었던 것 같네요.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음반의 이미지는 직접 촬영하였으며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the Real Folk Blues
블로그 이사했습니다. realfolkblues.net
by 아쉬타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840)
개봉 영화 리뷰 (840)
기획 특집 (6)
블루레이 리뷰 (259)
아쉬타카의 Red Pill (23)
음반 공연 리뷰 (229)
애니메이션 영화 리뷰 (66)
도서 리뷰 (15)
잡담 (46)
Traveling (61)
etc (292)
아쉬타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