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andah Project - Day Off
바람이 느껴지는 두 남자의 여행


처음 김동률과 롤러코스터 출신인 이상순이 프로젝트 앨범을 낸다고 했을 때, 그 기대는 분명 이상순 때문이었다. 뭐 더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당연히 둘 모두 때문이라는 것이 맞겠지만, 이미 '전람회'와 '카니발'을 경험한 적이 있는 김동률과 롤러코스터의 이상순이 만나면 어떤 음악을 들려줄까 하는 궁금증 (보다는 기대) 때문이었는데, 역시 이 둘의 프로젝트 verandah project의 음악은 예상한 것처럼 편안하고 여유로운 음악이었지만, 또한 기대한 것처럼 (기대 이상이 기대한 것이라니 말이 안된다 ㅋ) 그 이상을 담아낸 음악은 역시나 만족스러웠다.

사실 '휴식같은 여유로움'이라는 표현을 두고 많이 고민했는데, 이게 너무 평범한 표현 그러니까 이들의 음악을 제대로 100% 어필하기 적당하지 않은 문장 같아서였다. 그런데 다시 한번 생각해보니 이것만큼 제대로 이들의 음악을 표현하는 문장도 없다는 생각에 그냥 밀어붙이기로 했다. 이렇게 써놓으면 그냥 듣기 편하기만한 이지 리스닝 계열로 생각하기 쉬운데, 아이러니하게도 이지 리스닝은 맞으나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는 좀 더 본연의 뜻의 충실한 경우라고 보면 되겠다. 일단 앨범을 플레이어에 걸어 놓고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10곡의 수록곡이 모두 다 마칠 때까지 정말 '여유로움'을 만끽하게 된다. 이상순의 기타는 그 어떤 보컬보다 따듯하고, 김동률의 보컬은 여전히 따듯하다(이번 리뷰의 부제는 아이러니라고 해야될 것 같다 ㅎ)

첫 곡 'Bike Riding'은 제목 그대로 자전거를 끌고 바람 솔솔 부는 동네를 여유롭게 거니는 모습이 연상된다. 보사노바 리듬 못지 않게 스토리 텔링에 신경 쓴 가사도 재미있다. 이상순의 담담한 보컬로 시작되는 '벌써 해가 지네'는, 제목과는 다르게(?) 벌써 부터 잠자리에 들라 하는 듯 하다 (좋은 의미다). 이 두 남자의 은은한 하모니는 포근한 이불 속에 있는 듯한 착각을 들게 한다. '어쩐지'의 황홀한 순간은 이상순의 기타 선율에만 몸을 맡겼던 김동률의 보컬에 다른 악기들이 더해지며 더한 리듬감을 갖게 되는 지점이다. 굉장히 은은하게 변화를 주고 있는데 아무 생각없이 듯다가 이 순간에서 움찔했던 기억이다. 아, 그리고 조원선의 감미로운 보컬 역시 빼놓을 수 없겠다.

자전거를 타고 난 뒤, 이번에는 밤 기차에 몸을 싣는다. 베란다 프로젝트의 앨범을 듣고 있노라면 한 곡 한 곡 가사 속의 상황을 그대로 그려보게 된다. 그만큼 몰입도가 깊고 이미지화되는 음악을 수록하고 있다. '기필코'는 지금까지 들려주지 않았던 피아노 선율로 시작되는 빠른 템포의 곡이다. 이 곡은 김동률의 이전 앨범들에서 만난 듯한 느낌이 드는 곡으로, 한편으로 생각해보자면 이번 프로젝트의 다른 곡들과는 약간 괴리감이 들기도 한다. '꽃 파는 처녀'의 스토리 텔링은 루시드폴이 맡았다고 하는데, 이야기 뿐 아니라 음악마저 루시드폴을 닮아있다. 애잔한 분위기가 가슴을 심하게 적신다. 루시드폴이 직접 부르는 모습도 상상이 되는데 언젠가 콘서트에서라도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Good Bye'는 페퍼톤스의 신재평이 가사를 돕고 있다고 하는데, 앞선 루시드폴의 경우처럼 분명 이야기만 전달했을 뿐인데 그들이 느껴지는 멜로디와 곡의 분위기가 흥미롭다. '괜찮아' 같은 곡은 국내 가요 씬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었던 분위기의 편안한 곡인데, 신선함은 덜하지만 익숙함과 따스함이 이를 받쳐준다. 자전거를 타고, 기차를 타고 떠났던 이들의 여행은 산행으로 마무리 된다. 다시 산을 오르는 두 남자의 음악에서는 바람과 여유가 느껴진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the Real Folk Blues
블로그 이사했습니다. realfolkblues.net
by 아쉬타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840)
개봉 영화 리뷰 (840)
기획 특집 (6)
블루레이 리뷰 (259)
아쉬타카의 Red Pill (23)
음반 공연 리뷰 (229)
애니메이션 영화 리뷰 (66)
도서 리뷰 (15)
잡담 (46)
Traveling (61)
etc (292)
아쉬타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