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으로 희망을 얘기한 로드 무비


흔히들 여성영화를 꼽거나 로드 무비를 꼽을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작품 중 하나가 바로 리들리 스콧의 1991년작 '델마와 루이스 (Thelma & Louise)'일 것이다. 수잔 서랜든과 지나 데이비스 두 배우의 인상적인 연기와 영화사에 남을 마지막 장면으로 더욱 유명해진 이 작품은, 사실은 전형적인 로드 무비 혹은 버디 무비의 전개를 따르고 있지만 두 명의 주인공이 여성이라는 점 때문에 개봉 당시와 지금까지도 특별한 인상을 준 영화라고 할 수 있겠다. 2011년 지금에 와서 다시 본 '델마와 루이스'는 델마와 루이스가 여성이어서 느껴지는 바는 조금 덜했지만, 1991년 당시만 하더라도 스튜디오에서는 주인공인 두 여성이 총을 들고 강도 짓을 벌이고 엔딩 마저도 유쾌하지 않은 이 영화를 결코 반기지 않았었고, 이 영화로 인해 수잔 서랜든과 지나 데이비스는 타임지의 표지 모델로까지 등장하는 등 화제와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작품이었다.


당시 논란이 되었던 것은 여성의 남성살해에 관한 것이었다. 그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본다면 당시의 생각이 얼마나 편협한 것이었는지를 새삼 떠올려 보게 된다


'델마와 루이스' 역시 프리 프로덕션 기간에 많은 것이 변경되었는데, 처음에는 시나리오를 쓴 캘리 코우리가 직접 연출을 맡고 싶어했으나 스튜디오 측은 리들리 스콧을 제안, 코우리도 이를 받아들여 최종적으로 그가 연출을 맡게 되었으며, 델마와 루이스 역에도 처음에는 미쉘 파이퍼와 조디 포스터를 염두에 두었었고 이후에는 골디 혼과 메릴 스트립도 물망에 올랐으나 제작이 지연되면서 결국 모두 이 프로젝트에서 멀어지게 되었고 결국 당시 이름있는 배우이기는 했으나 슈퍼스타는 아니었던 수잔 서랜든과 지나 데이비스가 캐스팅되게 되었다. 이런 뒷이야기를 듣고 나니 물망에 올랐던 다른 배우들이 출연했더라면 어땠을까 궁금증이 들게 되는데, 미쉘 파이퍼와 조디 포스터는 조금 겹치는 감이 없지 않지만, 골디 혼과 메릴 스트립이라면 지금의 델마와 루이스 만큼이나 멋진 영화가 나올 수도 있었겠다 싶다 (참고로 이 둘은 '델마와 루이스' 대신 '죽어야 사는 여자'에 출연했다).


이 영화에서 두 주연배우 외에 눈에 띄는 배우는 단연 'J.D'역할을 맡은 브래드 피트일 것이다. 브래드 피트는 이 역할로 인해 단숨에 가장 섹시한 남자로 주목 받게 되었다.

캐스팅에 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보자면 'J.D'역할로 출연한 브래드 피트의 경우 이 작품을 실질적인 헐리웃 데뷔작으로 볼 수 있을 텐데, 지금 보면 그 풋풋함과 어린 목소리에 몸서리칠 정도로 간드러지지만 델마가 넋을 놓고 빠져들 만한 매력은 남자가 봐도 느껴질 정도니 역시 브래드 피트는 브래드 피트다. 그의 최근작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에서 '델마와 루이스' 시절의 풋풋한 모습을 잠시나마 즐길 수 있었다면, 이 작품은 CG없는 진짜 그를 만나볼 수 있는 작품이라 하겠다. 참고로 'J.D'역할은 조지 클루니를 비롯해 많은 배우들이 오디션을 보았으나 결국 브래드 피트가 배역을 따낸 경우. 시나리오를 쓴 캘리 코우리 조차 브래드 피트를 처음 보는 순간 완벽한 'J.D'다 라며 이 캐스팅을 마음에 들어 했다고 한다. 브래드 피트 외에 그간 악역을 주로 맡았던 하비 케이틀이 이 작품에서는 선한 역을 맡은 것도 흥미로운 점이었다.


이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은 바로 두 주인공이 타는 자동차라고 할 수 있을 텐데 1966년산 초록색 썬더버드 (Thunderbird)는, 세월이 흐를수록 이 영화가 클래식이 되는데 적지 않은 공헌을 하고 있다.

'델마와 루이스'가 진정한 로드 무비로서 인정받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이 영화가 담고 있는 정서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리들리 스콧이 얘기하는 것처럼 '델마와 루이스'의 이야기는 사실 돌아갈 곳이 없는 이들이 결국 자신들을 막다른 곳으로 몰아넣은 세상을 등지고 떠난다는 비극적인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텐데, 당시의 관객들도 그렇고 지금까지 이 영화를 기억하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영화를 결코 비극으로 기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히려 희망을 그린 작품으로 기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야말로 비극으로서 희망을 이야기한 진정한 로드 무비이기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금까지도 강한 인상을 남긴 마지막 장면은 마치 '내일을 향해 쏴라'의 부치와 선댄스의 마지막 장면과도 같은 깊은 여운을 남기면서, 이 비극을 비극 아닌 희망으로서 받아들이도록 하는 영화적 경험을 가능케 했다.


Blu-ray : Menu



메뉴 디자인은 폭스 타이틀의 기본적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으며, 모두 한글화 되어 있다.


Blu-ray : Pictures Quality

MPEG-4 ACV 포맷의 1080p 화질은 작품의 제작연도를 감안한다면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장면에 따라 조금의 편차는 있는 편이지만, 몇몇 장면에서는 최근 개봉 작에 가까운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기도 하며, 블루레이 특유의 날카로운 맛도 확인할 수 있다.


이하 스크린샷은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깊은 블랙 레벨로 인해 전체적으로 색감이 잘 살아나고 있으며, 뭉개져 버릴 수 있는 장면들에서도 선예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강렬한 태양아래 노출된 배우들의 얼굴 피부 표현에 있어서도 블루레이의 장점이 잘 드러나고 있는데, '모피어스' 로렌스 피쉬번 정도의 감흥은 아니지만 수잔 서랜든과 지나 데이비스의 생얼에 가까운 피부를 그대로 확인할 수 있다.

Blu-ray : Sound Quality


사운드 적인 측면에 대해 큰 기대는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지만, DTS-HD M.A 5.1채널의 사운드는 제법 임펙트 있는 소리를 들려준다. 영화의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는 한스 짐머의 스코어를 비롯해, 후반 부 추격장면에서는 각종 효과음들과 썬더버드와 여러 대의 경찰차가 만들어 내는 소리들이 삽입된 배경음악과도 잘 분리되어 수록되어 있다. 블루레이 타이틀을 감상할 때 가끔씩 영어 외에 다른 언어로 진행되는 더빙들을 확인해볼 경우가 있는데, 조금 특이한 점이라면 스페인어나 헝가리어, 타이어 등은 모두 해당 언어로만 수록이 되었지만 러시아어의 경우 영어 더빙 위에 그대로 겹쳐져 두 가지 언어가 모두 들린다는 점이다. 뭐 러시아어 더빙으로 이 작품을 볼 이는 없을 테지만.



Blu-ray : Special Features

'델마와 루이스' 부가영상 가운데 가장 먼저 손꼽을 만한 것이라면 역시 음성해설을 들 수 있을 텐데, 리들리 스콧 단독 음성해설과 수잔 서랜든, 지나 데이비스 그리고 시나리오를 쓴 캘리 코우리가 함께한 음성해설이 수록되었다. 리들리 스콧의 음성해설의 경우 역시나 그답게 장면 장면에 대한 디테일 한 설명은 물론이고, 델마와 루이스 각 캐릭터에 대한 부가 설명과 배우들의 연기 지도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영화 속에서는 그냥 스쳐 지나가지만 사실은 더 큰 의미가 있는 장면들에 대한 이야기들까지 빼놓지 않고 들려준다. 확실히 이 음성해설이 있어서 좀 더 타이틀이 풍성해진 느낌이다. 허나 이와는 반대로 두 번째 음성해설은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긴다.



음성해설도 그렇지만 이 외에 수록된 부가영상들 역시 DVD에 수록된 것과 동일한 내용과 화질(SD)로 수록되었다. '델마와 루이스' DVD를 감상하지 않은 이들이라면 화질과는 상관없이, 감독을 비롯한 스텝들과 배우들의 인터뷰를 통해 영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는 메이킹 영상인 'Thelma and Louise: The Last Journey''를 보길 권한다. 또한 15개가 넘는 삭제 & 확장 장면을 통해 이 장면들이 있었다면 더 풍부한 작품이 되었을지 아니면 더 군더더기가 느껴지는 작품이 되었을 지를 직접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특히 확장된 엔딩 씬의 경우 감독을 비롯해 아마도 대부분의 관객들이 그렇게 느끼겠지만, 영화 속에 수록된 엔딩이 훨씬 더 위대한 결과를 낳았다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총평] '델마와 루이스'는 버디 무비, 로드 무비 그리고 여성 영화로서 영화사에 큰 인상을 남긴 작품이었다. 장르 영화의 법칙에 매우 충실하여 장르 영화로서도 인정 받지만, 그 주인공이 여성이었다는 점에서 여성 영화로 오히려 더 오래 회자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다시 보게 된 '델마와 루이스'는, 더 이상 여성 영화로 불리지 않아도 충분히 인정받을 만한 작품임을 새삼 확인할 수 있었다. 아마도 이런 점이 이 작품을 처음 기획했던 사람들이 바랬던 진짜 메시지가 아니었을까 싶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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