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감 넘치는 사운드의 COLPLAY LIVE 2012!


스타디움에서 공연을 펼칠 수 있는 규모를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슈퍼 밴드 '콜드플레이 (Coldplay)'의 라이브 타이틀이 오랜 만에 출시되었다. 이번 라이브는 2집과 3집 사이에 나왔던 2003년의 라이브 타이틀 이후 무려 9년 만에 발매된 라이브 타이틀로서, 콜드플레이의 팬들에게는 정말로 오랜 시간 고대했던 라이브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겠다.


콜드플레이는 더 이상 부가 설명이 필요 없는 영국의 대표 밴드로서 이제는 더 이상 오아시스 (Oasis), 라디오헤드 (Radiohead), 트레비스 (Travis) 등의 이름을 거론하며 히스토리를 읊지 않아도 될 만큼, 독립적으로 자신 만의 색깔과 스케일을 만들어 낸 슈퍼 밴드다. 이번 라이브 타이틀 'Coldplay Live 2012'가 더 기대되는 것은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현재 이 정도 규모의 공연을 펼칠 수 있는 그리 많지 않은 팀 중 하나이기 때문인데, 그 만큼 눈과 귀를 만족시켜주는 공연 실황이었다.






이번 공연 타이틀은 2011년 6월부터 진행 중인 'Mylo Xyloto World Tour'의 실황으로 아델의 로열 앨버트 홀 실황 앨범을 감독하기도 했던 폴 더그데일이 연출을 맡은 라이브 타이틀이다. 즉, 단순히 공연 실황 만을 담은 것이 아니라, 중간 중간 멤버들의 인터뷰나 백스테이지의 모습 등을 수록하여 전체적으로 하나의 공연 타이틀로서 더 가치가 있도록 만들어진 일종의 콘서트 영화라는 얘기다. 공연 실황은 주로 파리 스타드 드 프랑스 스타디움 (Paris's Stade de France)에서의 공연 실황이 수록되었으며, 캐나다 몬트리올 벨 센터 (Montreal's Bell Centre)'와 글래스톤베리 (Glastonbury)', 그리고 2011 피라미드 스테이지 헤드라이너 공연 실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 공연 실황은 콜드플레이 하면 연상되는 다채롭고 컬러풀 한 이미지의 향연이 한층 부각된 것을 알 수 있는데, 관객 모두에게 LED 팔찌를 나누어줘 그 화려함을 더했으며, 특수 제조된 불꽃과 레이저 효과 등을 통해 음악의 다채로움을 시각적으로도 최대한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새삼스러운 부분일지도 모르지만 확실히 이번 공연은 관객과 함께하고 있다는 느낌이 강한 공연이었는데, 만약 아직까지 콜드플레이의 음악을 음반으로만 접했던 이들이 있다면 반드시 라이브 실황을 보라고 얘기하고 싶을 정도로, 음반으로 느꼈던 콜드플레이의 음악이 라이브를 함께한 관객들로 인해 비로서 완성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몇몇 곡은 라이브를 듣고 나면 음반에 속한 오리지널 버전이 심심하게 느껴질 정도.





이번 라이브에서는 콜드플레이의 팬들은 물론 그들의 팬이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히트곡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Yellow' 'In My Place' 'The Scientist' 'Viva La Vida'의 다이내믹함은 물론 'Fix You'의 감동도 고스란히 전달된다. 또한 특별 게스트 리한나 (Rihanna)와의 콜라보레이션 무대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번 국내 출시된 타이틀은 CD+DVD 합본 형태로 발매되었는데, 꼭 먼저 DVD를 보고 나서 나중에 라이브 CD를 들어보길 권한다. 그 만큼 이번 콜드플레이 라이브 2012는 그들의 팬들이 아닌 이들도 팬들로 만들 만큼 매력적인 공연을 들려주고, 보여준다.


DVD : Menu






DVD : Video & Audio Quality


이번 콜드플레이 라이브 2012 타이틀은 CD+DVD 패키지로 발매되었는데, DVD의 경우 1시간 35분의 콘서트 필름으로 채워져 있다. 블루레이가 나온 마당에 DVD의 화질 평가가 큰 의미가 없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공연 타이틀임을 감안하더라도 DVD의 화질은 조금 아쉬움이 남는 편이다.

전체적으로 DVD 화질치고 감상에는 전혀 불편이 없는 편이지만,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번 공연이 워낙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감을 만나볼 수 있는 공연이라 좀 더 상대적인 아쉬움이 드는 편이다 (참고로 이번 공연 타이틀은 블루레이로도 소량 수입되어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DTS 5.1채널의 사운드는 공연 타이틀로서의 충분한 만족감을 준다. 스타디움 공연에 어울리는 스케일 있는 사운드 표현과 선명한 드럼 비트, 그리고 무엇보다 관중들의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를 실감나게 수록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실황 타이틀들이 잘 못 살리는 것 중에 하나가 음악과 관중 소리의 밸런스라고 할 수 있을 텐데, 관중들의 사운드가 무엇보다 중요한 공연인 만큼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게 이 균형점을 잘 맞추고 있다. 차세대 사운드에 적응된 귀임에도 오랜만에 DTS 5.1 사운드의 훌륭함을 체험할 수 있었던 흔치 않은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다.


부가 영상


부가 영상으로는 본 편에는 수록되지 않은 'Don't Let It Break Your Heart', 'The Scientist' 두 곡과 포토 갤러리가 수록되었다.





[총평] 라디오헤드도 온 마당에 이제 콜드플레이의 내한공연을 기대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을 넘어서서 타당한(?)것이 아닌가 싶기까지 한데, 바로 그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해줄 타이틀이 바로 이 라이브 타이틀이 아닐까 싶다.

9년 만에 발매된 라이브 타이틀답게 콜드플레이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들의 모든 히트곡들과 매력을 흠뻑 만나볼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는 이 타이틀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다.


참 고 - DVD 수록곡 (1시간 35분)

01. Live 2012 - Menu Loops

02. Opening Credits (Us Against the World)

03. Mylo Xyloto

04. Hurts Like Heaven

05. In My Place

06. Intermission 1

07. Major Minus

08. Yellow

09. Intermission 2

10. Violet Hill

11. God Put a Smile Upon Your Face

12. Princess of China

13. Intermission 3

14. Up in Flames

15. Viva La Vida

16. Intermission 4

17. Charlie Brown

18. Paradise

19. Us Against the World

20. Clocks

21. Intermission 5

22. Fix You

23. Every Teardrop Is a Waterfall

24. End Credits (Up With the Birds)

25. The Scientist

26. Don't Let It Break Your Heart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 주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dvdprime.com'에 있으며 저작권자의 동의 없는 무단 전재나 재가공은 실정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중 캡쳐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크리스마틴  수정/삭제  댓글쓰기

    콜플!콜플!

    2012.12.21 11:02

BLOG main image
the Real Folk Blues
블로그 이사했습니다. realfolkblues.net
by 아쉬타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840)
개봉 영화 리뷰 (840)
기획 특집 (6)
블루레이 리뷰 (259)
아쉬타카의 Red Pill (23)
음반 공연 리뷰 (229)
애니메이션 영화 리뷰 (66)
도서 리뷰 (15)
잡담 (46)
Traveling (61)
etc (292)
아쉬타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