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스페셜 포스
특수부대의 생존 드라마


다이앤 크루거, 디몬 하운수 주연의 프랑스 영화 '스페셜 포스'는 제목에서 특수부대를 다룬 B급 비디오용 액션 영화가 떠오르긴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면 제법 볼만한 액션영화이자 생존 드라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특수부대 스페셜 포스가 아프카니스탄에서 탈레반에게 납치된 여기자 (다이앤 크루거)를 구출하기 위해 벌이는 특수작전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루고 있는데, 처음에는 그저 그런 특수부대 중심의 밀리터리 액션 영화일 줄로만 알았는데 영화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제법 많은 분량을 도주와 생존이라는 테마에 할애하고 있다. 물론 특수부대와 탈레반, 납치와 구조 그리고 도주와 생존 모두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이 모두를 하나의 영화에서 적절히 배치하여 지루할 틈 없이 볼 만한 영화적 짜임새를 보여준다.






'스페셜 포스'의 이야기는 2005년 있었던 실제 프랑스 여기자의 피랍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는데, 감독은 이를 영화화 하면서 특수부대의 활약상에 중심을 두었다기 보다는 위험을 무릎 쓰고 희생을 마다 않는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했던 것 같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볼 거리는 특수부대가 벌이는 화려한 총격전과 티지키스탄과 히말라야에 이르는 로케이션 촬영으로 얻어낸 멋진 풍광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일단 총격전의 연출이 간결하고 군더더기 없어 만족감을 준다. 특수부대라는 설정 상의 우위는 충분히 보여주면서도 과도하거나 루즈한 연출 없이 빠르게 전개되고 있어 후반부의 도주와 생존의 드라마까지 바로 이어지는 편이다.






스테판 리보자드 감독은 더 실감나는 장면을 위해 영화의 실제 배경인 중동 올 로케이션으로 촬영을 하려고 했는데, 그로 인해 실제로 납치 등의 위험에서 완전히 안전하지는 않은 모험적인 촬영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모험적인 로케이션 촬영을 통해 얻어진 영상은 이 영화에, 같은 이야기의 다른 영화에는 없는 장점을 가져왔다. 실제로 많은 장면에서 감독은 이 아름답고 광활하면서도 고립된 느낌을 주는 풍광을 최대한 활용하는 앵글로 담아내고 있어, 더욱 돋보이는 영상미를 자랑한다.





Blu-ray : Menu





Blu-ray : Video


최신작에 걸 맞는 우수한 화질을 수록하고 있는데, 밀리터리 액션을 다룬 작품답게 디테일 한 체크 포인트가 많아 화질을 확인해보기에도 용이한 편이다. 티지키스탄과 히말라야 등 올 로케이션 촬영으로 얻은 멋진 풍광은 블루레이의 화질로 먼 곳까지 선명하게 표현되며, 도주가 계속될 수록 점점 피로해지고 고통을 겪는 인물들의 얼굴 역시 우수한 질감으로 잘 표현되고 있다.








먼지와 바람, 그리고 모레에 이르기까지 세밀한 입자로 표현되어야 할 장면들이 많은 관계로 블루레이로 봐야 할 이유는 충분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헐리웃 영화가 아니라 프랑스 영화이고 국내에서는 특히 거의 주목 받지 못한 작품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화질과 음질이라고 할 수 있겠다. 반대로 그렇기 때문에 이 영화를 첫 번째로 접하는 매체가 블루레이일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 첫 번째 감상에 부족하지 않은 화질을 수록하고 있다 하겠다.







Blu-ray : Sound


DTS-HD MA 5.1 사운드는 좀 더 인상적이다. 아무래도 스페셜 포스의 활약상을 다루고 있고, 탈레반과의 추격전이 주된 테마 이다 보니 다양한 총기가 등장하는 총격전을 만나볼 수 있어 귀가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다. 초반에는 대형 수송기나 전투기가 등장하는 장면이 있어 스케일 있는 공간감을 느낄 수 있으며 추후 총격 신에서는 소음기가 장착된 총기서부터 기관총과 권총에 이르기까지, 각 총기마다 다른 격발음과 구경마다 달라지는 타격음을 즐겨보는 것도 또 다른 묘미다.






Blu-ray : Special Features


부가영상은 단촐 하게 수록되었는데 '삭제 장면'과 'Marius'가 그것이다. 'Marius'는 극 중 특수부대원 중 한 명이던 마리우스 역할을 맡은 알랭 알리본에 대한 이야기인데, 왜 다른 인물도 아닌 그의 이름을 딴 영상이 수록되었는가 하니, 그가 배우가 아니라 실제 외인부대에서 신병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관이기 때문이다. 그는 극중에서도 자신의 본업 그대로 신병을 교육시키는 장면을 연기하기도 했는데, 실제 그의 인터뷰와 교육 과정을 통해 스페셜 포스가 된다는 것이 얼마나 고된 훈련과정을 거치게 되는 지를 알려준다.






삭제 장면은 적지 않는 분량이 수록되었는데, 아쉬운 점이라면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지 않고 영어 자막만이 지원된다는 점이다.





[총평] 다이앤 크루거 주연의 '스페셜 포스'는 제목과 포스터에서 오는 미지근한 기대감에 비하자면, 제법 볼 만한 밀리터리 액션 영화이자 구출과 생존의 드라마를 다룬 작품이었다. 소수인원의 스페셜 포스가 힘겨운 구조 작전 중에 펼치는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보는 쏠쏠한 재미는 물론, 중동 올 로케로 담아낸 광활한 풍광이라는 또 다른 볼거리도 제공한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 주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dvdprime.com'에 있으며 저작권자의 동의 없는 무단 전재나 재가공은 실정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중 캡쳐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the Real Folk Blues
블로그 이사했습니다. realfolkblues.net
by 아쉬타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840)
개봉 영화 리뷰 (840)
기획 특집 (6)
블루레이 리뷰 (259)
아쉬타카의 Red Pill (23)
음반 공연 리뷰 (229)
애니메이션 영화 리뷰 (66)
도서 리뷰 (15)
잡담 (46)
Traveling (61)
etc (292)
아쉬타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