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Muse _ Live at Rome Olympic Stadium

최고의 스케일+퀄리티의 라이브!


더 이상 부연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현존하는 최고의 록 밴드 중 하나인 뮤즈 (Muse)의 공연 실황을 담은 블루레이 타이틀이 출시되었다. 1997년 결성하여 1999년 앨범 'Showbiz'를 발매하며 당시 수 많은 포스트 라디오헤드 밴드 중 하나로 주목 받기 시작했던 그들은, 이젠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현존 하는 최고의 록 밴드 중 하나이자, 가장 대중적인 영향력을 가진 밴드, 그래서 스타디움 공연을 가득 채울 수 있는 몇 안 남은 슈퍼 밴드가 되었다. 그들의 초기 앨범들은 매튜 벨라미 특유의 날카롭게 절규하는 보컬과 멜랑콜리하면서도 극적인 임팩트가 담긴 곡들로 록 매니아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았었는데, 이후에는 2012년 런던 올림픽의 주제곡 (Survival)을 부르는 등 명실공히 영국을 대표하는 밴드로 자리 잡았다.






개인적으로도 포스트 라디오헤드로 분류되었던 밴드들 가운데 트래비스 (Travis)와 함께 가장 좋아했던 밴드라 모든 앨범을 소장하고, 뮤직비디오 DVD도 빼놓지 않았으며 2007년 단독 내한공연 때도 공연장을 찾아 그 감동을 만끽하기도 했었다. 어떤 밴드, 뮤지션을 좋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들의 공연 실황을 찾아보게 마련인데, 뮤즈는 글래스톤베리에서 가졌던 공연을 담은 'Absolution Tour' 등 몇 편의 공연 실황 DVD를 발매하기는 했으나, 공연 실황의 매력을 100% 전달하기에는 (물론 100% 전달이란 불가능 하다) 많은 아쉬움이 남는, 화질과 사운드로 AV측면에는 추천하기 힘든 타이틀들이었다.






하지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최근 출시된 'Live at Rome Olympic Stadium'은 현재까지 출시된 그 어떤 라이브 타이틀과 비교해도 한 손에 꼽을 정도로, 레퍼런스급의 화질과 사운드를 수록하고 있다. 드디어 차세대에 와서야 제대로 된 라이브 실황 타이틀을 손에 쥐게 된 것이다. 라이브 실황 타이틀 최초로 수록된 4K 초고화질의 영상은 흔히 말하는 '접대' 영상으로 손색이 없으며, DTS-HD MA 5.1 채널의 사운드 역시 스타디움 공연의 스케일은 최대한 흡입력 있게 전달해 낸다.





Blu-ray : Menu








Blu-ray : Video


기존 라이브 실황 타이틀 (특히 DVD)를 리뷰할 때마다 가장 아쉬웠던 점이 바로 화질이었다. 최신 영화 타이틀과는 다르게 라이브 실황 타이틀은 최신작이라고 하더라도 화질을 별로 신경 쓰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 원인은 두 가지라 할 수 있을 텐데, 촬영 자체도 추후 영상물 제작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촬영된 경우가 많아 소스 자체의 퀄리티가 좋지 않거나, DVD나 블루레이 제작 시 영상의 퀄리티 보다는 그저 수록 그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뮤즈의 이번 타이틀은 두 가지 모두를 근본적으로 만족시키는 화질이라고 할 수 있겠다.







4K 소스로 만들어진 블루레이 영상은 그렇기 때문에 실황 타이틀 가운데 최고의 화질을 보여준다. 사실 4K의 초고화질 영상이라는 말은 현재의 블루레이 매체에서는 어폐가 있는 표현인데, 그럼에도 왜 의미가 있는가 하니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추후 발매될 2차 영상물의 퀄리티를 별로 생각하지 않고 촬영되었던 공연들 과는 달리, 이번 뮤즈의 공연은 4K 소스로 담아냈을 만큼 처음부터 화질과 영상에 많은 공을 들였다는 반증이기 때문이다.






처음 블루레이를 재생 시키는 순간, 잠깐이나마 대형 TV를 판매하기 위해 틀어 놓은 이른바 접대용 영상들이 떠올랐을 정도로, Live at Rome Olympic Stadium의 화질은 누군 가에게 블루레이 화질을 설명할 때 보기 좋은 예로 손색이 없을 정도의 화질을 수록하고 있다.


공연장의 화려한 조명의 색들도 전혀 부족함 없이 표현되며, 스타디움을 가득 채운 관중들의 모습을 하나 하나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디테일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라이브 타이틀의 영상이 쉽게 놓치는 부분들이 조명의 질감이 부서지듯 흐리게 표현되는 것이나, 블랙의 표현에 있어서 깊지 못하게 표현되는 부분들인데, 그런 면에서 모두 아쉬움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레퍼런스의 화질을 보여준다.


Blu-ray : Audio


DTS-HD MA 5.1 채널의 사운드 역시 기존 라이브 실황 타이틀이 들려주었던 것 보다 훨씬 진일보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라이브를 수록한 타이틀, 특히 이번 공연처럼 대형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라이브를 수록한 타이틀이라면 사운드 측면에서 두 가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하나는 얼마나 스타디움 공연의 스케일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느냐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럼에도 얼마나 밴드의 연주와 보컬의 사운드를 깨끗하게 뽑아내느냐 하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타이틀이 현장감은 실감나게 전하지만 그 관중의 소리가 너무 압도한 나머지 밴드의 라이브 전달이

아쉽거나, 반대로 밴드와 보컬의 사운드는 또렷하지만 현장감이 너무 없어서 라이브를 보는 맛을 전혀 느낄 수 없었던 것과는 달리, 뮤즈의 이번 라이브 블루레이는 그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서브 우퍼도 과장되지 않고 적절하게 활용되고 있어 만족스러웠고, 관중 하나 하나의 작은 외침들과 뮤즈의 공연에서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Starlight'의 감동의 떼창과 하나 된 박수의 감동도 사운드로 고스란히 전달된다.


Blu-ray : Special Features


부가영상은 아주 조금 수록되어 있는데, 본 공연 외에 라스베가스와 달라스에서 펼쳤던 라이브의 일부 곡과 'The Road'라는 제목의 짧은 투어 영상이 수록되었다.






[총평] 뮤즈의 라이브 블루레이 타이틀 'Live at Rome Olympic Stadium'은 오랜만에 공연의 퀄리티와 AV적 만족도를 모두 만족시킬 만한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준다. 기존 라이브 타이틀이 흔히 보여주었던 아쉬운 점들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화질과 사운드는 뮤즈의 팬을 넘어서 일반 블루레이 유저들도 관심을 갖기에 충분하다.


더 훌륭한 건 이 블루레이 타이틀과 라이브 음반이 하나의 패키지로 발매되었는데 (1CD+1BD), 그 가격도 참 퀄리티에 비해 무척이나 저렴한 편이니 뮤즈의 팬이라면 무조건 구매해도 되겠다.





[Blu-ray List]


01. [Rome] Intro
02. Supremacy
03. Panic Station
04. Plug In Baby
05. Resistance
06. Animals
07. Knights Of Cydonia
08. Explorers
09. Hysteria
10. Feeling Good
11. Follow Me
12. Madness
13. Time Is Running Out
14. Guiding Light
15. Undisclosed Desires
16. Supermassive Black Hole
17. Survival
18. The 2nd Law: Isolated System
19. Uprising
20. Starlight
21. [*Bonus: Us Arena] Stockholm Syndrome
22. The 2nd Law: Unsustainable
23. Liquid State
24. Road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 주의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dvdprime.com'에 있으며 저작권자의 동의 없는 무단 전재나 재가공은 실정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컨텐츠 중 캡쳐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해당 저작권사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the Real Folk Blues
블로그 이사했습니다. realfolkblues.net
by 아쉬타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840)
개봉 영화 리뷰 (840)
기획 특집 (6)
블루레이 리뷰 (259)
아쉬타카의 Red Pill (23)
음반 공연 리뷰 (229)
애니메이션 영화 리뷰 (66)
도서 리뷰 (15)
잡담 (46)
Traveling (61)
etc (292)
아쉬타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