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성탈출 : 반격의 서막 (Dawn of the Planet of the Apes, 2014)

유인원이기에 힘을 갖는 영화


루퍼트 와이어트의 2011년 작 '혹성탈출 : 진화의 시작'은 수 많은 리부트 작품들 가운데서도 손꼽히는 작품이었다. 다시 이야기의 처음으로 돌아가 시저라는 유인원 캐릭터를 완벽하게 공감가도록 만들어 낸 동시에, 이 시리즈 전체가 갖고 있는 문제의식 역시 도출해 낸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루퍼트 와이어트의 손을 떠나 맷 리브스가 맡게 된 속 편 '혹성탈출 : 반격의 서막'은 전작의 이야기를 그대로 승계한 동시에 시저라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본격적으로 활용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전 작에서 'No!!'라는 시저의 한 마디가 강렬하게 가슴을 때렸다면, 이번엔 거의 초반 부에 말을 할 수 있는 시저의 모습과 더 나아가 인간 세계처럼 집단을 이루고 발전한 유인원 세계를 보여주며, 좀 더 집단의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 Chernin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앞서 말했다시피 전 작에서는 시저가 말을 한 마디 하게 된 것이 엄청난 임팩트가 있었을 정도로, 동물로만 여겨졌던 침팬지가 인간에 가까운 유인원이 되어 감정을 나누는 과정을 그렸다면, 이번 속 편에서는 그로부터 거의 10년의 세월이 지난 뒤 자신 만의 세력은 물론 의사 소통과 사회를 이룬 시저와 유인원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와는 반대로 바이러스로 인해 멸종에 위기에 처한 인간 세계도 다른 한 편으로 등장한다. 사실 '반격의 서막'의 줄거리는 누구나 쉽게 예상할 수 있을 정도로 전형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 전혀 다른 경쟁과 적대 관계의 두 세계가 등장하지만, 그 각각에는 서로를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 캐릭터들이 있고, 이를 못 마땅해 하는 캐릭터 역시 각각 존재하며, 뭔가 잘 해보려고 할 때 이 캐릭터들이 문제를 일으켜 결국 더 큰 사건과 사고로 이어져 버리는 과정을 그린다. 그리고 그 사이에 각각의 가족에 관한 설정 역시 존재한다. 전개는 물론 끝날 때 까지 쉽게 예상할 수 있는 대로 흘러가지만, 그럼에도 '혹성탈출 : 반격의 서막'은 지루하지 않고 흥미로운 편이다. 그 이유는 이 한 편의 주인공이 바로 유인원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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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관객으로서는 어쩔 수 없이 인간의 시점에서 바라볼 수 밖에는 없을 텐데, 그런 측면에서 유인원인 시저에게 느끼는 감정은 정확히 공감이라고 하기 보다는 동정에 가까울 수 있을 것이다. 즉, 극 중에서 시저는 유인원들이 인간보다 우월하다고 믿고 있지만, 관객인 우리가 보기에는 시저가 대단하기는 하지만 그건 유인원으로서 대단하다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앞서 말한 전형적인 전개와 구성은 이 영화에 큰 단점이 되지 못한다. 이 영화는 전형적인 감정선들이 주된 테마를 이루고 있지만, 이를 수행하는 캐릭터들이 바로 유인원들이기 때문에 (아직은) 특별한 감정을 느낄 수 밖에는 없는 것이다. 실제로 전 편에서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 (아마도, 내가 침팬지를 보고 반할 줄이야 라고 했던...)로 등장한 시저의 연속되고 더 강해진 카리스마는 그가 인간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존재이기 때문에 더 임팩트있게 느껴지는 부분이었으며, 더더욱 전형적이었던 시저와 아들의 관계 역시 감정이 동했던 건, 아들의 그 눈빛이 정말로 묘하게 감정을 흔드는 역할을 했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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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만약 이 영화가 '혹성탈출' 아닌 다른 작품의 속 편이었다면 (물론 그렇다면 전 작도 달랐겠지만) 조금은 실망한 작품이 되었을 것이라는 얘기다. 실제로 시저와 유인원 무리들의 이야기는 흥미로웠으나 그의 반해 말콤이 주가 된 인간들의 이야기는 크게 어필하지 못하였으며, 사실상 매력을 어필할 충분한 기회도 제공되지 못한 편이었다. 하지만 이렇게 균형이 맞지 않아도 괜찮았던 건,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아직은' 이 시리즈가 유인원을 주인공으로 했다는 이유(매력) 자체만으로 충분히 즐기고 감동할 만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번 작품의 엔딩을 보아 이 시리즈는 또 다른 속편을 암시하고 있는데, 속편에서는 단순히 이러한 기본 매력만 가지고는 버티기 힘들 것 같다는 예상도 해보게 되었다. 시저는 분명 매력적인 캐릭터이지만 세 편 연속으로 주 된 롤을 맡기엔 힘에 부칠 것 같다는 생각. 그래도 속편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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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들과 유인원들의 관계를 보면서, 미국인 개척자(혹은 침략자)들과 인디언들의 관계도 떠오르더군요.


2. 재미있는 건 이번에는 시저의 얼굴을 처음 스크린으로 본 순간, 앤디 서키스의 얼굴이 그냥 연상된 것이 아니라 실제로 보였다는 점이에요. 그의 표정 연기와 그 과정을 담은 메이킹 영상을 워낙 많이 봐서 그런지, 시저의 얼굴에서 앤디 서키스의 얼굴이 그대로 보이더군요.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본문에 사용된 모든 스틸컷/포스터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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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0xxx.in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간들 무기가 어느정도인지나 아냐..
    탱크에 전차에 미사일 핵까지.
    원숭이따위를 어디다 비교해.
    총따위가 나온지가 100년이다
    저정도 무기 수준이 100년전 수준이라고..
    유튜브가서 전차나 장갑차 화력한번봐라 니미.
    한대만 풀어도 멸종시킨다.
    겨우 말시작하는 어리애만도못한 원숭이가 머라고 이딴걸 영화라고.
    기본 상식도없는작자들이 좋아하는 쓰레기영화.
    원작 혹성탈출을 모르는가.
    이딴 쓰레기하고는 다른 휴머니즘을 말하는 영화라고.

    2014.07.16 01:06
    • 뭐야 이인간은  수정/삭제

      영화는 봤니? 뭐 쫌 제대로 알고 댓글 달어.
      겁나 똑똑이 나셨넹.ㅋㅋ 영화를 현실과 비교하는 아이들이 참으로 현실성 떨어진다.ㅋㅋ
      영화를 보고 댓글 달던가. 제대로 영화안의 세계를 이해하고 댓글 달던가. 안타깝다 이따위 댓글을 아침부터봐서.

      2014.07.16 09:06
    • 아가 학교가야지..  수정/삭제

      엄마한테 혼난다?
      나이때문에 영화도 못보고 화나셨쎄요? 우쭈쭈쭈~~

      2014.07.16 11:19
    • 영화의 설득력  수정/삭제

      영화가 꼭 현실에 얽메일 필요는 없지만
      현실성을 반영한다면 영화의 설득력이 상승하는 건 사실이다.
      아니면 잘 만들어진 SF 영화처럼 비현실적인 설정 안에서 개연성을 충분히 갖추거나.
      솔직히 영화를 보지는 않았지만 전편은 재밌게 봤다.
      아무리 유인원의 지능이 갑자기 진일보 했다고 해도
      중세시기도 아니고 온갖 대량 학살 무기에 무인기가 날라다니는데
      유인원이 인간과 싸워 이긴다는 설정은 현실성이 부족하다.
      이 부족한 현실성을 만회하기 위해 전염병을 설정한듯.
      유인원이 인간을 지배하는 상상을 실현하기 위해 억지 설정이 난무한 느낌.

      2014.07.16 16:32
  2. 어제봤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다는 선전이 많아서..
    그리고 1968년의 혹성탈출의 팬이어서..
    어제 일부러 9000원이나 내고 봤다.
    결론은 실망..실망..실망...
    CG를 위해서 영화를 만들지 마라..
    CG는 영화를 위해서 사용해라.
    박력도 없고,,스토리도 없고,,
    CG가 정밀한 거는 같은데..
    그다지 의미도 없고..

    2014.07.16 13:12
  3. James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인간과 대결하는 유인원에 대한 이상성을 바탕으로 인간의 가치하락을 부추기는 것은 아닌지...음모가 담긴 영화는 아닌지...스티븐 제이 굴드를 비롯한 생물학자들의 일관된 주장인 인간이나 동식물을 포함하는 모든 자연은 결코 인간보다 못하지 않다는 논리를 합리화하는 것은 아닌지. 단지 조금 더 진화했기 때문에 인간의 고유한 가치가 있다는 논리 아니었던가? 영화상영 내내 웬지 불편함을 느낀다는 관객들의 작지만 큰 함성에 귀기울여 보라. 왜 불편한거야????

    2014.07.16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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