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 (Room, 2015)

우리는 타인의 상처를 진정 배려하고 있는가


7년 전, 한 남자에게 납치돼 작은 방에 갇히게 된 열일곱 살 소녀 ‘조이’. 세상과 단절된 채 지옥 같은 나날을 보내던 중, 아들 ‘잭’을 낳고 엄마가 된다. 감옥 같은 작은 방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가던 엄마와 아들. 어느덧 세월은 흘러 잭은 다섯 살 생일을 맞이하게 된다. 태어나 단 한번도 방 밖으로 나가 보지 못한 잭을 더 이상 좁은 방안에 가둬 둘 수 없다고 생각한 조이는 진짜 세상으로의 탈출을 결심한다.  그러나, 그들의 극적인 탈출과 충격적인 과거 때문에 세상은 두 사람을 또다시 보이지 않는 방안에 가두려 하는데… (출처 : 다음영화)


엠마 도노휴의 아마존 베스트셀러 '룸'을 원작으로 한 레니 에이브러햄슨의 영화 '룸 (Room, 2015)'은 영화 속 이야기와 영화가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 모두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이다. 소녀 시절 작은 방에 납치되어 7년 간을 살아가게 된 조이와 이 곳에서 태어난 조이의 아들 잭의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갇혀버린 공간으로부터의 탈출에 관한 내러티브를 전개한다. 보통 공간과 탈출이 주된 목적인 이야기라면 이 작은 공간 밖의 세상과 이 공간 속에서 벌어지는 인물들의 고통을 더 부각 시키기 마련인데, '룸'이 이 갇힌 공간을 다루는 방식은 조금 다르다. 오히려 한 편으론 자발적 감금을 의심할 정도로 이 작은 방 안에서 모자의 생활은 비슷한 다른 영화 속 감금 된 주인공들보다는 우울하지 않은 편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더 우울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영화가 그렇게 묘사하고 있다. 어린 잭의 시선처럼 이 작은 방 안에서도 자신 만의 우주를 만들고, 적응해 살아가는 모습을 더 부각시키면서 이 감금의 상황을 더 자극적으로 묘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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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결정적으로 보통 같았으면 탈출과 동시에 끝나 버렸을 이야기를 그 이후에도 한참이나 더 이어간다. 일반적인 감금의 스토리라면 감금 기간 동안 그 고통과 답답함을 자극적으로 묘사해 관객 역시 어서 빨리 탈출하고 싶다는 생각을 증폭시킨 뒤, 결국엔 아주 극적으로 탈출하고 구조되는 것으로 안도의 한 숨과 함께 영화가 끝나는 것이 대부분 일텐데, '룸'은 오히려 극적인 탈출 이후의 이야기에 더 주목한다. 아니, 탈출 이후의 이야기에 주목했다는 것 보다는 인물이 진짜로 이 상황에서 벗어날 때까지 기다려주었다고 하는 것이 더 맞겠다. 우리는 흔히 어떤 사고나 끔찍한 일이 벌어졌고 그 사건이 일차적으로 종료되었을 때 제3자의 시선에서 안도와 함께 당사자의 삶도 함께 일단락 짓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어쩌면 철저히 제3자의 시선일 것이다. '어떻게 저런 끔찍한 일이...' '와, 정말 구조되서 다행이다', '이제 됬네'로 마무리 하는 것은 사실 당사자들을 많이 이해하고 배려하는 듯 하지만 사실은 철저하게 자기 만족에 가까운 판단이라는 것이다. 그 판단 속에는 당사자들이 겪은 일들을 결국 100% 공감할 수는 없는 한계와 더불어 그들이 실제로 완전히 회복하기까지 견뎌야 할 지리한 시간들은 지켜볼 엄두가 나지 않거나, 지켜볼 생각이 없다는 심정이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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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룸'은 바로 그 지리한 시간, 마치 모두가 그들 만을 위하고 안도하는 것 같았던 난리통이 다 지나간 뒤의 시간까지 차분히 기다려준다. 그리고 실제로 오랜 감금 생활에서 벗어난 모자가 그 오랜 감금의 시간으로 인해 쉽게 회복하지 못하는지, 그런 시간들로부터 회복한다는 것이 당사자인 그 두 사람에게는 물론, 그들을 아끼는 가족들에게까지 얼마나 힘든 시간인지를 한 발 물러나 바라본다. 보통 재난 영화 같았으면 탈출과 구조의 시점에서 모두 행복함과 안도감만 남기고 끝나 버렸을 그 이후의 시간들을 말이다. 그리고 조이와 잭이 스스로 이 사건과 오랜 심적 감금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가능성을 발견했을 때 영화를 조심스럽게 끝낸다. 완전히 벗어 났을 때야 끝을 낸다 라고 말하지 않은 건, 영화가 끝을 내는 방식을 보면 알 수 있다. 이것이 내가 영화 '룸'에서 발견한, 모정이나 탈출의 극적인 요소보다도 더 인상적인 점, 바로 '배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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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잭이 룸을 탈출해서 바깥 세상을 처음 만나게 되는 장면은 올해 최고의 명장면이 아닐까 싶네요. 그 눈빛이 정말 모든 것을 말해주는. 소름이 돋을 정도로...

2. 영화를 보기 전에는 몰랐는데 보고 나니 제이콥 트렘블레이가 아카데미 주연상 후보에도 오르지 못한 것을 두고 평론가들이 불만을 얘기했는지 공감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그냥 아역으로서 놀라운 연기를 보여준 것이 아니라 여우주연상을 모두 휩쓴 브리 라슨 보다도 더 좋은 연기를 보여주거든요.




글 / 아쉬타카 (
www.realfolkblu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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