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프닝 _ 중요한 건 서스펜스

개봉 영화 리뷰 2008.06.16 23:47 Posted by 아쉬타카




해프닝 (The Happening, 2008)
중요한 건 서스펜스


M.나이트 샤말란은 가장 좋아하는 감독 중의 한 명이다. 개인적으로는 그가 <식스 센스>를 만들지 않았다면,
좀 더 대중들에게 널리 인정받는, 적어도 욕은 덜 먹는 감독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가끔 해본다.
언제부턴가 샤말란 = 반전 이라는 공식아닌 공식이 형성되어, 관객들이 샤말란의 영화를 보러 갈 때는,
항상 <식스 센스> 이상의 반전을 기대하다보니 대부분의 작품들을 시시하게 혹은 '이게 뭐야' 식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물론 서스펜스 장르 영화의 많은 작품이 반전으로 결말을 맺기도 하지만,
자고로 서스펜스란 결말보다는 그 조여오는 과정에 더 맛이 있는 장르라고 해야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샤말란 감독의 작품은 반전 스릴러라기 보다는 항상 서스펜스 장르 영화였었다.
개인적으로 샤말란 감독의 영화 가운데 <싸인>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이런 서스펜스와 더불어
그 안에 담긴 이야기가 가장 인상적이었기 때문이다.
최근 개봉한 <해프닝>은 사실 개봉일에서 약간(사실 며칠 밖에 안되었지만, 이미 볼 사람은 거의 다 본 상황인지라)지난 뒤 보게 된 터라, 여러 혹평들을(물론 제목만) 미리 접할 수 있었는데, 단순히 아쉽다, 재미없다가
아니라 그야말로 '혹평'들이 많았던 관계로 샤말란 팬인 나로서도 살짝 걱정이 되긴 했었다.
하지만 역시 나도 그의 '과'인건 여전한 사실인듯.
<해프닝>은 연일 쏟아진 혹평들의 우려와는 달리 오히려 서스펜스에 조여옴을 더욱 부각시킨 멋진 장르
영화였다.



(스포일러 있음)

포스터에 나와 있고, 예고편에 등장했던 것처럼, 사람들이 이유없이 멈춰서고, 자살하는 등의 '해프닝'이
계속 일어나면서, 주인공 무리는 일단 사건이 일어나는 장소에서 벗어나려고 여러 사람들과 함께 더 먼 곳으로
도망치게 된다. 처음에는 테러라고 생각했던 것에서 나중에 차차 바이러스 등의 것이 아닐까 하는 것으로
원인을 분석하기에 이르는데, 이동 중 만난 식물을 키우는 사람의 말처럼, 점차 이것이 다른 원인이 아니라,
나무들과 식물들, 더 나아가 자연이 바람을 통해 인간들에게 일종의 경고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과학교사인 엘리엇은 위기에 닥치자 자신이 학생들에게 수업시간 말미마다 반복적으로 알려주었던 원칙을
되새기며 이 사건의 원인을 유추하기에 이르는데, 인간이 자연에게 해를 끼친다고 생각해,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만 '해프닝'이 벌어진다는 결론에 이르러, 이른바 '흩어지면 산다'라는 공식을 내고, 이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는 듯 보인다. 하지만 결국 마지막에는 혼자 있던 존스 부인마저 사고를 당하는 것을 보고는,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다시 미궁에 빠지게 된다.
보통 영화 같으면 여기서, 혹은 마지막에 가서라도 분명한 원인을 알려주지만, <해프닝>의 경우는
이 원인을 영화 초반 수업중에 학생과 나누었던 대사처럼 '인간이 설명할 수 없는 이유'를 들어 자세한 묘사를
하지 않고 끝을 맺는다. 이것이 치밀한 스릴러 영화라던가, 반전을 내세운(알기로 샤말란 스스로가 반전영화
전문가라고 자신을 칭한 적은 없는 듯 하다)영화였다면 분명 '이게 뭐야'가 될 수도 있겠지만,
서스펜스에 집중한 샤말란의 영화에서는 이 원인이 무엇이든 그리 중요하지 않다. 원인 보다는 그 원인으로
인해 인간이 어떤 변화를 겪으며, 그 과정에서 어떻게 이를 극복해내고 이겨내는지의 과정을 메시지로 하고,
그 과정에서 공포스러운 조여오기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샤말란의 영화이다.
즉 귀신, 괴물, 외계인 등 공포스러운 외부 요인이 주인공이 되는 영화가 아니라, 본래 부터 있던
내부 요인이 자극적인 외부 요인에 의해 표면으로 드러나게 되고, 외부 요인을 겪는 과정에서 내부 요인을
치유해 나가는 영화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쉬웠던 점도 있었는데, 특히나 전작 <싸인>에 비교한다면 주인공들이 상황에 처한 뒤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공감하기가 어려웠는데, 단지 평소에 사이가 별로 좋지 않고, 그래서 바람도
살짝 피기도 했던 부부관계의 위기가 '해프닝'을 겪으면서 자연스레 해소되었다는 식의 이야기는, <싸인>의
가족의 위기와 회복에 관한 이야기와 비교해보았을 때는 분명히 조금 메시지면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기에도,
그 깊이의 경중을 따지기에도 조금은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초반 하늘에 구름이 지나가는 인트로 영상도 그렇고, 특히나 제임스 뉴튼 하워드의 음악은 상당히
고전 영화틱하다. 마치 히치콕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의 음악은, 자극적이고 휘몰아치는 음악보다도 오히려
더 서스펜스를 잘 살려주고 있는 듯 하다.
또한 샤말란 최초로 R등급을 받았을 정도로 기존 그의 영화에서 보여줄 듯 하고 정작 보여주지는 않았던 것에
반해, 제법 끔찍한 결과물을 보여주는데 개인적으로는 보여줄듯 하고 안보여주는 공포가 샤말란에게는
더욱 어울리는 듯 하다. 하지만 이것 외에도 나무가 바람에 흔들리고, 들판에 풀들이 바람에 흔들리며 이동하는
장면은 영화적인 그림으로도 아주 멋졌다.

마크 월버그의 연기는 나름 괜찮았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그의 연기가 나빴다기 보다는 앞서 언급했던것
처럼 캐릭터의 설정 자체가 조금은 아쉬운 점이 있었다고 생각된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서 인상깊게 보았었던 주이 디샤넬은 <해프닝>에서 아주 아름다운 모습을 뽐내는데, <은하수를...>에서는
귀엽거나 매력있다 정도였는데, 머리만 풀었을 뿐인데 이번 영화에서는 몹시도 아름다운 모습을 자주 보여준듯
하다. 존 레귀자모의 연기는 물론 좋았지만, 역시나 분량이 적은 점이 조금 아쉬웠다.

결과적으로 반전을 기대하고 샤말란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들은 이 영화로 어쩌면 마지막이 되었으면 좋겠다.
샤말란의 팬이라면 점차 서스펜스 장르 영화의 장인으로 한 편 한 편 필모그래피를 추가해 나가고 있는,
그의 행보가 만족스러울 것이나, 반전과 '짠'하는 결말을 잔뜩 기대한 관객들에게는 역시나 '이게 뭐야'가
될 수 밖에는 없을 영화가 될 듯 하다.


1. 영화 속에 '해프닝'이라는 대사가 참 많이도 나온다.
2. 시각적으로 가장 무서운건 역시나 존스 부인이었다.
3. 파리로 건너간 바람은 어찌되었을까.
4. 샤말란이 왜 안나오나 했더니 '조이'로 등장하더라. (존스 부인 집에서 나오지 않을까 기대했었다 ㅋ)
5. 모델하우스씬은 정말 재미있었다 ^^



 
글 / ashitaka (www.realfolkblues.co.kr)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저작권은 20세기 폭스사에 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RSS등록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gilwon.egloos.com BlogIcon 배트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샤말란을 매우 좋아하는 팬으로서 그의 작품을 보면 세밀한 연출과 완성도 등에서 상당한 매력을 안겨주는데, 대다수의 관객들은 오직 그에게 '반전'만을 바라고 있는 것 같아서 아쉽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은 연출과 완성도 등에서 실망을 한 영화이지만요.

    어떻게보면 관객들을 샤말란이 그렇게 - 반전 - 길들여왔기 때문이 아니였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하지만 감독 입장에서는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바라보는 관객들에게 서운했을수도 있었겠습니다. 분명히 숲을 보았을때 그 엄청난 재능을 확인할 수 있는 연출가임에는 틀림이 없는데 말입니다.

    이번 작품은 실망스러웠지만, 차기작은 샤말란 스타일이 가득 보여지기를 바래봅니다. 제가 그에게 요구하는 것은 '반전'이 아닌 전체적인 완성도와 오락성이거든요. 물론 매직트릭이 포함이 된다면 더욱 좋겠지만요.

    2008.06.17 01:08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연출력과 이야기면에서 조금 아쉬움이 있었던 것은 저도 공감합니다. 이번 작품이 어쩌면 반전이라는 자신이 의도하지 않게 만들어버린 굴레에서 조금은 벗어나려는 모습인듯해, 앞으로는 관객도 샤말란 영화를 볼 때 이 굴레에서 벗어나서 편안한 마음으로 관람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저도 '매직트릭'이 포함된다면 더욱 좋겠네요 ^^

      2008.06.17 11:08 신고
  2. Favicon of http://differenttastes.tistory.com/ BlogIcon 신어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항~ 저 여배우 어디서 봤나 했더니 <히치하이커...>의 그녀로군요. 배우들에 대한 악평도 만만치 않던데 저는 감독의 의도를 배우들이 잘 반영해주었다고 생각해요. 마크 월버그의 경우 약간 십대 소년스러운, 그리하여 남성적인 매력이 좀 부족한 남편이었고 주이 디샤넬은 관객 입장에서 신뢰감이 안가는 좀 이상한 여자로 비춰지다가(레귀자모의 시각) 거의 막판에 이르러서야 주인공의 동반자로(월버그의 시각) 비춰지거든요. <더 해프닝>의 메시지를 형상화하는 데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주이 디샤넬의 캐릭터이라고 생각하는데 대부분 관객들에게는 영 비호감이었던 모양이예요. 그리고 조이 목소리가 샤말란 감독이었군요? 이번엔 왜 안나오셨나 했더니. ㅋㅎㅎ

    2008.06.17 08:37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저는 히치하이커를 워낙에 좋아하는 터라 한번에 알아봤지요 ^^ 말씀하신대로 캐릭터에는 어느 정도 의도가 있었던 것 같네요. 아이들과 마치 친구처럼 어울린다거나, 아이를 갖지 않는 이유가 철이 덜들어서라는 등 조금은 소년같은 남자가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조금은 공감대 형성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 신어지님의 말씀을 들으니 그런 시각에서 볼 수도 있는 영화라 충분히 생각이 드네요. 나중에 블루레이라도 나오면 다시 찬찬히 감상해야봐야 겠습니다~

      2008.06.17 11:11 신고
  3. Favicon of http://castello.tistory.com BlogIcon 까스뗄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어... 우연히 들어왔는데요. 영화 리뷰가 많아서 신나게 읽고 있습니다. 이런 곳을 왜 여태 몰랐는지 이상할 지경이에요. 해프닝은 무조건 시시하더라, 재미없더라는 평이 너무 많아서 섭섭했었는데... 모처럼 공명정대하신 평을 보게 돼서 반갑네요. 조이 목소리가 샤말란 감독이었던 것도 덕분에 알았고요.

    2008.07.02 17:51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아마도 많은 분들이 샤말란하면 반전이 있어야하고, 그저 자연이 그렇데더라 하면 '뭐 이래'하고 유치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겠죠^^ 그런 의견도 존중합니다 ^^;
      공명정대까지는 과찬이시구요 ^^ 앞으로도 자주 들러주세요~

      2008.07.02 18:24 신고

BLOG main image
the Real Folk Blues
블로그 이사했습니다. realfolkblues.net
by 아쉬타카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840)
개봉 영화 리뷰 (840)
기획 특집 (6)
블루레이 리뷰 (259)
아쉬타카의 Red Pill (23)
음반 공연 리뷰 (229)
애니메이션 영화 리뷰 (66)
도서 리뷰 (15)
잡담 (46)
Traveling (61)
etc (292)
아쉬타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