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 (2008)
사랑과 질투와 분노의 끝까지 치닫는 치정극

유하 감독의 신작 <쌍화점>은 뚜껑을 열어보기 전에 상당히 걱정과 우려가 되었던 작품이었다. 일단 시사회를 통해 먼저 접한
전문가들의 평도 좋지 않았고, 개봉 뒤 만난 일반 관객들의 평도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단순히 좋지 않다기 보다는 '최악'이라는
얘기까지 들려올 정도였는데, 원래 이런 타인의 평에 좌지우지 되는 편은 아니지만 어쨋든 본래 보다는 훨씬 낮춰진 기대치를
가지고 극장을 찾게 된 것은 부인할 수 없겠다. 아, 개인적으로도 이런 평들에 앞서 분명 <쌍화점>은 기대보다는 우려가 되는
작품이었다. <결혼은 미친 짓이다> <말죽거리 잔혹사> <비열한 거리>를 인상깊게 보아왔던 이로서 유하 감독의 신작임에도,
이 영화가 사극이라는 점이 가장 우려되는 점이었다. 단순히 사극을 단 한번도 연출해보지 않은 감독이라서가 아니라,
어쩌면 작가로서 유하 감독의 이야기가 시대극과 어울릴 만한가를 생각해 본다면, 잘 매치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하 감독이 전작들에서 보여준 장점들은 현대극에서, 현대를 사는 인간들의 군상을 표현해 내는 것에서 잘 드러났다고
생각하는데, 고려 시대에 왕과 왕비, 호위무사를 주인공으로 한 사극이라는 점은 고개를 갸우뚱 하기에 충분했다.

결론적으로는 많은 대중들이 실망한 것처럼 아쉬운 부분도 많았으나, 이야기 자체를 놓고 봤을 때 이 치정극을 연출해내는
유하 감독의 재주는 여전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영화가 보여지는 것 보다 더 큰 외면을 받는 이유는 첫 째, 홍보 측면에서
치정극으로 알려지기 보다는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서사블록버스터로 포장된 점일 것이며, 두 번째는 <미인도>와 맞물려
'누가 누가 더 야한가'에만 집중된 시선일 것이고, 세 번째는 아직까지 동성애에 대한 부담감을 떨치지 못했기 때문인 듯 하다.




일단 역사에 조금만 관심있는 이들이라면 이 영화의 주된 배경이 되는 인물이 공민왕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공민왕이라는 인물이 실제로 동성애를 즐겼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일단 <쌍화점>에서는 분명 '공민왕'이 아니라
그냥 '왕'이라고만 칭하고 있다. 물론 이 영화는 다른 영화에 비해 픽션에 범위가 (완전한 픽션에 측면에서 봤을 때)크지 않지만
영화 시작 전에 '이 영화는 실화에 근거하고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없다면 실제 역사와 비교하여 외곡이다 아니다를 논하는 거
자체가 별로 생산적이지 못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고려 시대를 분명히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어쨋든 픽션이라는 얘기다.
주진모가 연기한 '왕',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왕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켰던 호위무사 홍림(조인성), 그리고 원나라에서
왕에게 시집온 왕후(송지효), 이렇게 3명의 인물이 벌이는 치정극이 이 영화에 주된 구조라 할 수 있겠다.

치정극이라 불리는 영화들이 대부분 그렇긴 하지만 유하 감독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 '관계의 끝까지 가보자'라는
감독의 의지를 피부로 느낄 수 있었던 영화였다. 후반 부에 가면 '이쯤이면 끝나겠지'하는 지점이 적어도 두 번은 등장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느낀 이유가 극이 늘어지고 지루해져서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이 정도에서 복수던 헤피엔딩이던
마무리되곤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쌍화점>은 끝까지 가보자는 의지가 반영되어서인지 일반적인 지점에서 몇 번이고 더
나아간다. 그야말로 '치정극'인 셈이다. 자고로 치정극이라 하면 사랑으로 인해 인물들이 서로 얽히고 섥히고 감정을
교류하는 과정을 얼마나 섬세하고 디테일하게 묘사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을텐데, 유하 감독의 <쌍화점>
연출이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 내면에 감정선은 잘 표현해 냈다고 생각한다.




이 영화는 두 얼굴의 캐릭터들, 속마음을 감춘채 겉으로는 다른 말을 해야하는 인물들의 갈등을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그래서 사실 배우들은 말을 할 때보다 말을 하지 않을 때 더더욱 연기를 해야하는 영화라 하겠다. 그런데 대부분의 관객들은
이 감정선에 쉽게 공감하지 못했는데 그 가장 큰 이유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동성애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크게 좌지우지 되고 있다. 물론 이에 앞서 어색한 문어체 대사 표현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었음을 동의한다.
특히나 조인성은 일단 연기 여부를 떠나서 사극에서 통용되는 어투와는 이질감 있는 외모를 갖고 있는 배우였기 때문에,
그의 어색한 발음 연기와 더불어 관객들이 쉽게 공감하지 못하도록 만든 계기가 된 듯하다. 이런 면에 있어서 이미 <주몽>으로
사극을 경험했던 송지효의 연기는 만족스러웠다 하겠고, 주진모의 경우도 개인적으로는 그리 불편하게 느껴지지 않았었다.
하지만 영화란 한 번 유치하거나 우습게 느껴지면 다시금 중심으로 돌아오기가 쉽지 않은 장르중에 하나이다.
그래서 두 현대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배우들이 한복입고 어색한 문어체 대사를 할 때 '푸훗'하고 웃어버린 관객들은,
이어 벌어지는 동성애 코드가 더해지면서 이 이야기에서 점차 멀어질 수 밖에는 없었던 것이다.

개인적으로 극장에서 관람할 때 관객들이 영화에서 멀어짐을 느꼈던 지점은 여러 번 지적했던 것처럼 조인성과 주진모의
배드씬이 등장했을 때 부터였다. 한 침대에 옷을 벗고 나란히 누워 있는 것 만으로도 관객들이 수근대는 것을 들을 수 있었는데,
이것은 분명 이들이 연기를 어색하게 해서 벌어지는 현상은 아니었다고 생각된다(물론 이후에 장면들에서 이 둘의 동성애
연기가 어색한 부분은 분명 있었다). 사실 이 영화를 보면서 개인적으로는 별로 특히 동성애 라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다.
왜냐하면 '동성애'자체가 중심이 된 영화들은 동성애자들을 비정상으로 바라보는 현실 과의 힘겨운 싸움이 주가 되기
마련인데, <쌍화점>의 경우는 동성애라서 그렇다기보다는 일반적 삼각관계가 조금 더 확장된 경우라고 보는 편이
더 어울리기 때문이다.


(이후 부터는 영화 내용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궁 밖에는 나가본 적도 없고 오직 궁 안에서 왕과의 관계만을 유지하며 지금까지 살아왔던 홍림에게는, 왕 외에 다른 인물과의
사랑이 가능한 세계는 아예 존재하지 않는 다고 보는 것이 맞겠다. 일단 홍림이 왕과의 관계 외에 새로운 관계에 눈 뜨게 되는
계기가 다른 사람이 아닌 왕을 위해서 혹은 왕이 주선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다. 왕은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연인이자 가장
믿을 만한 신하였던 홍림에게, 후사를 위해 왕비와의 잠자리를 명하게 되는데, 이를 문 밖에서 바라보는 왕의 질투가 홍림이
아닌 왕비에게 쏠려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왕이 사랑하는 사람은 홍림이기 때문에 홍림이 왕비와 관계를 갖는 것을
참을 수 없고, 더나아가 그럴 수 밖에 없는 자신이 처한 현실에 분노가 이는 것이다. 하지만 왕은 이런 고통을 잘 컨트롤
해낸다. 세 번째인가 관계를 맺을 때 더 이상 참지 못해 이들을 엿보기도 하지만, 그 이상으로는 표현하지 않고 참아낸다.

이걸로 끝났다면 그냥 좀 독특한 취향을 가졌던 왕의 이야기로 끝났을 수도 있지만, 왕이 주선했던 이 관계를 통해 홍림이
새로운 세상에 눈 뜨면서 이야기는 점차 발전한다. 물론 홍림이 눈뜬 것은 동성간의 관계 밖에는 몰랐던 그가 이성과의
관계에 눈 뜬 것이기도 하지만,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왕 밖에는 몰랐던(혹은 모를 수 밖에 없었던 현실에 놓여있던) 그가
왕 외에 다른 인물과의 깊은 관계를 처음 경험하면서 얻게 된 일종의 호기심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감독은 처음에는
자신이 사랑하는 왕 외에 다른 인물과(그것이 동성이던 이성이던)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것에 심한 불편을 느끼던 홍림이,
관계를 거듭할 수록 이 새로운 관계에 적응해 가는 모습을 그리는 과정에서, 좀 더 욕정적인 측면에 큰 비중을 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나중에도 이 '욕정'이라는 단어는 자주 등장하는데, 과연 홍림이 이성과의 욕정에만 사로잡혀
이 같은 치정극에 주인공이 되었다고 보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 그런데 유하 감독은 본래 부터 그럴려고 한 것인지 아니면
잘 표현을 못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욕정 위주의 동기만을 너무 강조한 듯 하다. 그런데 본래 치정극이란 욕정이 동기나
소스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이를 최종 결정하고 움직이는 주된 요소는 되지 못한다. 어디까지나 이를 움직이는 것은
관계 사이에서 발생하는 질투와 집착, 애증 등이 주된 요소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홍림과 왕비는 관계가 깊어지면
깊어질 수록 마치 둘 모두 욕정에만 잠식당한 듯 마치 자랑하듯 다양한 체위에만 몰두하는 듯 보인다.

이들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웠던 것은 바로 이부분이었다. <미인도>와 더불어 가장 많이 이 영화와
비교되곤 하는 <색, 계>의 경우는 분명 그 중심이 '욕정'에 있었다. '愛'가 아닌 '色'이 제목에 등장했던 것처럼 반역자를
처단하려는 애국심마저 잠식시켜버렸던 '욕정'이 분명하게 중심이 된 영화가 <색, 계>였다면, <쌍화점>은 '욕정'보다는
'애정' 그 자체에 대해 이야기 하는 영화라고 봐야하는데, 이슈에 민감했던 탓인지, 아니면 방향 설정을 잘못한 것인지,
옷을 입고 있을 때 말 없이 표현해 내는 인물 간의 감정들은 참 좋았지만, 옷을 벗고 있을 때는 그렇지 못했던 것 같다.




어디선가 <쌍화점>의 리뷰 제목으로 '이 영화의 진정한 주인공은 주진모(그가 맡은 캐릭터)다' 라는 걸 본 적이 있는데,
여기에 적극 공감하는 바이다. 어찌보면 세 명의 인물 가운데 가장 애처롭고 불쌍한 이도 왕이며, 굳이 결말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과정 속에서 가장 상처 받는 이도 바로 왕이었기 때문이다. 왕비가 아이를 회임하지 못하면 자신은 물론 왕비마저
입지가 곤란해질 수 있기 때문에 사랑하는 이는 따로 있음에도 왕비에게 중전에 예우를 다하여, 자신이 사랑하는 홍림을
던지면서까지 관계를 맺게 하였고, 이후에 홍림과 왕비가 눈이 맞아 자신을 번번히 속이고 관계를 맺어온 것을 눈치 챘음에도
용서하려 했고, 계속 그러 한 뒤에도 목숨만은 살려주는 아량을 배풀었으며, 왕비를 죽였다고 까지 속여 홍림을 궁으로 오게
만듬으로서 홍림과의 오해를 마지막에라도 풀고 싶어했던 그였다. 더군다나 그 와중에 원나라에 속국으로 전락한 나라의
억울함도 보살펴야 함은 동시에 자신을 왕위에서 끌어 내리려는 대신들의 음모에도 맞서 싸워야 했으니 여간 피곤할 일이
많은 캐릭터가 아닐 수 없겠다. 그리고 따지고보면 왕은 모든 것을 자신을 희생하면서 배려했음에도 결국 모든 파국을
자신의 몸으로 몸소 흡수해야 했던 안타까운 캐릭터가 아닐 수 없겠다.




왕의 이런 안쓰러움은 마지막에 가서 더욱 더 골이 깊어진다. 이 영화에는 여러가지 복선들이 있는데 영화 초반 궁녀와 눈이
맞아 도망치던 '건룡위'의 한 인물을 용서해준 일을 두고, 왕은 홍림에게 너도 나와 함께 궁밖으로 도망칠 만한 용기가
있느냐고 묻는다. 이는 후반 부 왕비와 홍림이 궁밖으로 도망치는 것으로 왕에게 다시 돌아온다. 그리고 왕과 홍림의
좋은 한 때에 왕이 그린 그림을 보고 홍림은 '저도 이왕이면 활을 쏘고 있으면 좋지 않겠습니까'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결국 마지막에 왕은 이 그림을 홍림이 원하는대로 새로 그렸음을 보여준다. 그런데 중요한 건 홍림은 끝내 알지 못하고
죽게 된다는 것이다. 왕과 홍림의 마지막 듀얼 씬 가운데 두 사람의 칼에 의해 이 그림은 반으로 잘려지는데, 이 장면을 통해
감독은 확실히 홍림이 그림이 자신이 원하는대로 완성된 것을 모르고 죽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다.
하지만 왕비가 그의 생각과는 다르게 살아있다는 것은 보여주는데, 왕비를 죽였다고 생각하여 왕에 대한 분노가 끝까지
치밀었던 홍림은 왕비가 살아있는 것을 보고는 자신이 그동안 오해했던 것을 뉘우치며(사실 왕비를 죽이지 않았다고 봤을때
홍림이 왕에게 잘한 것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원망하거나 분노할만한 구실은 없었다), 죽기 바로 직전에 마지막 남은 힘을
써서 고개를 왕 쪽으로 애써 돌려놓아 그를 바라보며 목숨을 거두게 된다. 이는 너무 진부한 설정일 수도 있지만,
한 편으론 관객들을 속이기 보다는 캐릭터들의 감정에 시선으로 바라본 것이 더 나았다고 생각된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동성애라는 표면적 영상에 적응하지 못해 작품에 공감하지 못했던 관객들을 아쉽다고 했던 나로서도,
왕이 직접 노래하는 장면에서는 극한 이질감을 느낄 수 밖에는 없었다. 초반 왕비가 노래하는 장면에서도 이런 분위기가
감지되기는 했으나 심하지는 않았었는데, 후반 연회 장면에서 왕이 직접 노래하는 장면에서는 그간 주진모가 보여주었던
대사 톤과는 너무 판이하게 다른 공기의 보컬이 등장해, 립싱크를 넘어서서 기존 분위기와 전혀 섞이지 못하는 불협화음을
만들어 낸 듯 했다. 더군다나 가사 자체가 '쌍화점에 쌍화사러 갔다가' 뭐 이런식이라 공감하기 쉽지 않은 가사들인데,
분위기마저 이를 돕고 있어 쉽게 공감하기 어려웠던 것 같다.

주진모는 역시 말하지 않을 때 감정을 표현하는 면에서 만족스러운 연기를 펼쳤다고 생각된다. 조인성과의 배드씬 촬영을
앞두고 한달 만 연기해 달라고 했을 정도로 쉽지 않았던 촬영이었을텐데, 홍림과의 관계 속에서 복잡미묘한 감정을
표현해내야 하는 왕의 감정선을 비교적 잘 연기한 듯 싶었다. 조인성의 경우 일단 사극의 연기톤과 분위기와는 끝내 완벽히
섞이지 못했다는 느낌이었다. 그 역시 감정을 억누르는 장면에서는 나쁘지 않았으나 대사로 감정을 전달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썩 만족스럽지는 못한 느낌이었다. 송지효의 경우 자신보다 나이가 더 들어보이도록 연출된 듯 했는데, 대사 전달 측면에서는
세 배우 중 가장 나았다고 생각되며 여배우로서 쉽지 않은 연기를 펼쳤다고 얘기하고도 싶다.

<쌍화점>에는 몇몇 액션 장면이 등장하는데, 일단 초반 연회에서 자객들이 등장하는 장면에서의 액션씬 연출은 그리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일단 칼로 베어졌을 때 피가 튀는 것이 너무 인위적으로 표현되었으며, 나중 듀얼 장면에서도 두드러지듯
와이어 사용이 너무 티가 나는 액션이었다. 일부에서는 액션 영화로 알려졌던 만큼(?) 배드씬과 더불어 액션도 기대하고
극장을 찾는 관객들도 많았을법 한데, 너무 인위적인 느낌이 많이 나는 액션연출이었던 것 같다. 유하 감독은 주먹 싸움 연출에
훨씬 재능이 있다고 봐야겠다.


<쌍화점>은 조인성이라는 스타의 출연과 조인성과 주진모의 파격 동성애 장면, 그리고 송지효라는 여배우의 노출로 화제가
된 작품이었으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이 보다는 인물들의 내적 감정선을 디테일하게 그려내려고 애쓴, 고려발 치정극이었다.
개인적으로 이 이야기를 현대를 배경으로 만들었다면 훨씬 좋은 영화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 유하 감독이 하고자 하는
인물간의 갈등 구조가 끝까지 가는 치정극의 효과는 몸으로 느낄 수 있었으나, 사극이라는 불편한 옷 때문에 약간의 불편함은
느껴졌던 영화였다.




 
글 / 아쉬타카 (www.realfolkblu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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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슬픈영혼  수정/삭제  댓글쓰기

    송지효의 연기 아니였으면 큰일 날뻔했다고 생각하는 영화입니다.
    젊은 배우로서 그런 노출연기 하기 힘들었을텐데..
    영화평이 별로 안좋아 기대 안했는데, 좋았던 작품입니다.

    2009.01.08 22:56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저도 워낙에 안좋은 평들이 많아 기대치를 낮춰서인지, 아쉬운 점들도 분명 있었지만, 볼만한 영화였던 것 같습니다~

      2009.01.08 23:53 신고
  2. Favicon of http://www.zinsayascope.com BlogIcon 진사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꽤 좋게 보셨군요. 전 영 찜찜했습니다. 뭔가 작정하고 더 감정에 대해서 나갔으면 했다는 생각이랄까....
    비주얼이나 액션은 그런대로 볼만했고 노래도 괜찮았지만 썩 마음에 오래 남지는 않을 것 같아요.
    글 잘 읽고 갑니다 :-)

    송지효양은 참 수고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여배우로서 좀 견디기 힘들었을 장면이 몇 되던데;

    2009.01.09 03:17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저도 오래 남을 것 같은 영화는 아니었지만, 워낙에 악평들이 많은 탓에 의식적으로 좋은 면을 찾게 된 것 같아요 ^^;

      저도 송지효는 여배우로서 쉽게 선택하기 어려웠을 장면들을 소화해 낸 듯 하더군요;;

      2009.01.09 11:05 신고
  3. Favicon of http://forget.tistory.com BlogIcon 주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굉장히 실망스러웠던 영화였어요. 기존에 유하 감독님의 영화들을 좋게 봤던지라 어느정도 기대심리가 있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플롯이 너무 엉성하달까요, 단순하달까요. 그런 느낌을 받았어요. 게다가 장면들의 밀도가 떨어지다보니 심각한 장면들에서 조차 웃음을 유발하고...조인성의 연기도 기대 이하 였구요. 베드씬은 너무 남발된것 같더군요. 흥행을 위해서 그렇게 무리수를 둔건가 싶을 정도로요.

    2009.01.09 10:46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베드씬의 남발은 말씀해주신 것처럼 그 과정에서 공감대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다보니 너무 뜬근없고 반복적으로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감독은 홍림이라는 캐릭터의 내적 변화를 대사보다는 베드씬을 통해 표현하려 한 것 같은데, 여기까지 오는 과정에서의 설득력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

      저는 뭐랄까 아예 한 발 더들어가서 단 세 사람의 관계 속에서만 영화를 본 것 같아요; 그래서 어느 정도 만족스럽기도 했구요 ^^;

      2009.01.09 11:07 신고
  4. 해태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영화에 몰입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뚝뚝 끊어지는 스토리 라인과 이해할 수 없는 다수의 정사신은 저를 최악의 영화로 꼽게 만들게 했습니다. 이제 다시는 노출로 포장하고 청춘스타를 활용하는 상업애로물에 8000원짜리 티켓을 절대 구입하지 않을 작정입니다. 차라리 질좋은 외국애로 판타지를 보는 편이 낫다는 생각이 드네요.
    영화 말미에 문득 이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90년대 대표적 애로물 '애무부인'에 청춘스타들이 대거 출연해서 과감한 노출과 동성애를 가미하고 극강의 불륜영화를 만들었다면 분명 쌍화점보다는 흥행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저만의 생각이지만 왠지 확실히 대박칠거 같다는.....^^

    2009.01.09 11:23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확실히 거대자본과 이로인해 얻게된 '블록버스터'라는 이름, 그리고 사극이라는 옷은 유하 감독에게는 어울리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감독의 의도와는 달리 '청춘스타를 활용한 상업애로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니깐요;

      아쉬움이 남네요 ^^;

      2009.01.09 11:30 신고
  5. Favicon of https://hungryan.tistory.com BlogIcon 구름~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래하는 장면은 정말 붕 뜬 느낌이더군요.
    혹자는 노래방 마이크의 에코 느낌이 나는 것 같다고 하기도...
    왜 그렇게 표현했을까요? 여러가지로 아쉬운 영화였습니다.

    2009.01.09 13:13 신고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톤이 틀려도 너무 틀려서 적응이 안되더라구요;
      이 부분은 나중에 dvd라도 나오면 꼭 감독의 음성해설을 들어보고 싶은 부분입니다 ^^:

      2009.01.09 18:21 신고
  6. Favicon of http://ytzsche.tistory.com BlogIcon 이채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쉬타카님께서 말씀하신 것들, 정말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사실 동성애라는 소재 자체로 더이상 센세이셔널하거나 거부감을 일으키는 시대는 아니라고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거기에 거부감을 갖고 영화에 몰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주위에 꽤나 많더라구요. 극단까지 밀고나가는 치정극, 그 본질적인 이야기에 충실히 보려 했던 저로서는 꽤 인상깊게 봤었는데 역시 주진모의 연기가 가장 압도적이었고, 극 중에서의 비중도 가장 압도적이지 않았나 싶어요. 모든 충격을 흡수해야 했다는..표현도 맘에 들구요^^

    종종 들러서 이런저런 이야기들 보고 가겠습니다. 늦었지만 새해복 많이 받으시구요.ㅎ

    2009.01.09 16:26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뭐랄까 그동안 동성애를 소재로 한 작품들은 많았지만, 대부분 톱스타가 아닌 배우들이 연기한 작품들이었기 때문에 더 몰입이 쉬웠는지도 모르겠어요. 그런데 조인성이라는 탑스타가 주진모라는 또 다른 스타와 현란한(?) 베드씬을 펼치는 장면이 등장하고나서야, 좀 더 현실적으로 이를 받아들이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진모는 그가 나온 영화들 가운데는 가장 연기하기 힘든 캐릭터를 잘 소화해낸 편이라고 생각되네요;

      앞으로도 종종 들러서 좋은 말씀들 남겨주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2009.01.09 18:24 신고
  7. Favicon of http://gilwon.egloos.com BlogIcon 배트맨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쉬타카님의 리뷰도 존중합니다. ^^*
    잘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성애와 관련된 것들이 관람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었어요. 다만 치정극의 묘미조차도 잘 풀어나가지를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고, 그렇게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전반부에서 내면을 훑는 연출이 없어서 종반부의 임팩트와 정서가 와닿지를 않았네요. 여러가지로 아쉽다기 보다는, 실망스러웠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사실 이렇게 개인적인 평이 극과 극인 리뷰를 읽을때는 이런 댓글을 적는 것이 실례되는 것 같아서 조용히 트랙백만 드려야 하는 것일까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댓글 트랙백 콤보 세트를 드리고 가는 것이 이웃 블로거분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이 들어서요. ^^*)

    2009.01.10 20:49
    • Favicon of https://realfolkblues.co.kr BlogIcon 아쉬타카  수정/삭제

      아니요, 이렇게 평이 극으로 갈릴 때 이래서 좋았다, 이래서 별로였다라는 의견을 나누는 것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데에 있어 더 좋은 경험이라 생각됩니다 ^^;

      영화와 어차피 개인적인 것이고, 옳고 그른 건 없으니깐요~
      저도 콤보 세트 보내드리러 갑니다~~

      2009.01.12 10:23 신고
  8. Favicon of http://leojjun.tistory.com BlogIcon anyway.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이 쌍화점인 이유는 고려가요인 쌍화점의 소재가 '욕정'이라서 그렇게 지은것 같은데(단순한 제 생각;), 송지효가 조인성과 처음 밀회를 하는 장면 바로 다음에 주진모가 '쌍화점'이라는 노래를 불렀는데 저는 그 장면에서 (솔직히 좀 목소리 톤에 놀라긴 했지만) 그 노래를 들으며 송지효와 조인성이 그러는건 어쩌면 욕정때문이구나 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뭐래냐;;)
    그리고 유하 감독님의 동성애 표현은 참 실망스러웠다랄까요; 제가 퀴어영화를 좋아하고; 자주 봄에도 불구하고 주진모와 조인성의 배드씬은 도저히 감정이입이 안되더라구요. 저 장면은 왜 넣었나 싶었을 만큼...;;;

    영화를 보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주진모, 왕에게 감정이입을 하고 본지라 영화가 내내 우울하고 슬펐어요. 유치한 대사따위!!ㅜㅜ 그런것 마저 가슴이 아팠다능;; 하하하. 암튼 주진모의 연기는 참 좋았던것 같아요.(그것때문에 재밌게 본듯!)

    그나저나 심지호ㅜㅜ는 왜 그렇게 조금밖에 안 나온건지.흑흐흐흑.ㅋㅋㅋ

    2009.01.10 23:1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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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명 '욕정'을 주요 소재로 삼은 건 맞는거 같은데, 말씀하신 것처럼 정확히 '욕정'만으로 설명되기에는 미흡한 전개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설득력이 부족했던 것 같아요.
      저도 주진모와 조인성의 배드씬은 좀 아쉬웠던 것 같습니다.

      심지호의 경우, 저는 출연하는지도 몰랐던터라 첫 장면부터 반갑더군요 ^^

      2009.01.12 10:2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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